이달 윤곽 기업밸류업…"상장사에 PBR·ROE 목표치 제시 권고"

입력 2024-02-12 07:07  

이달 윤곽 기업밸류업…"상장사에 PBR·ROE 목표치 제시 권고"
벤치마크지수 연기금·기관 자금 유입 규모 관건

(서울=연합뉴스) 이율 임수정 채새롬 오지은 기자 = 우리 증시의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를 위해 정부가 준비 중인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이 이달 중 윤곽을 드러낸다.
상장사들에 주가순자산비율(PBR)이나 자기자본이익률(ROE) 목표치 제시 등 기업가치 제고 계획 공표가 권고될 전망이 가운데, 정부가 상장사들의 광범위한 참여를 어떻게 끌어낼지 주목된다.
주주가치 제고 우수업체 등으로 구성된 벤치마크 지수와 이를 추종하는 상장지수펀드(ETF)에 연기금과 기관의 자금이 얼마나 유입될 수 있을지도 관건이다.


12일 금융당국 등에 따르면 정부는 이달 중 최상목 경제부총리 주재 비상경제장관회의를 통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최종적으로 확정할 전망이다.
한국거래소는 상장사들에 기업 가치 개선계획 공표를 권고하게 된다. 상장사들은 거래소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기업 가치 개선계획에서 PBR이나 ROE 목표치 제시를 포함해 기업가치를 높일 수 있는 대응 전략을 밝히게 된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PBR이나 ROE 목표치 제시는 개별 상장사별로 알아서 할 일이지만, 목표치 제시 등을 상황에 맞게 고려해 분석하고, 그것에 대해 장단기 목표설정을 해서 이행계획을 마련해야 한다는 일본식의 가이드라인이 제시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 금융당국이 벤치마크 대상으로 삼고 있는 일본의 선례를 보면, 도교증권거래소가 지난해 3월 주당순자산가치가 1 이하인 상장기업들을 대상으로 자본수익성과 성장성을 높이기 위한 개선방침과 구체적인 이행 목표를 공개하도록 요구한 뒤 지난해 말 기준 개발 상장기업 기업지배구조보고서에서 구체적인 기업가치 제고 노력을 공표한 상장사는 프라임시장 1천656개사 중 39.9%인 660개사에 달한다.
앞으로 기업가치 제고 노력 공표를 검토하겠다는 상장사들을 포함하면 그 비율은 49.2%까지 확대된다.


우리 정부가 추진 중인 기업가치 개선 우수기업 등으로 구성된 지수 내지 ETF를 추종하는 연기금이나 기관의 자금이 얼마나 유입될지도 관전 포인트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지수를 만들면 자동으로 벤치마크 지수가 되는 것이니까 연기금을 포함한 기관투자자들이 참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도쿄증권거래소가 개발한 기업가치 제고 기업에 가중치를 둔 JPX 프라임 150지수는 ROE가 자본비용보다 높은 상위 75개 기업과 PBR이 1을 초과하는 상위 75개 기업으로 구성된다.
국민연금, 노르웨이국부펀드(NBIM)와 함께 세계 3대 연기금 중 하나로 불리는 일본 공적기금(GPIF)과 일본 중앙은행은 10년 전인 2014년부터 ROE가 높은 상위 400개 기업을 편입해 만든 닛케이 400지수를 벤치마크로 활용해온 바 있다. 이 지수는 아베 정부의 주주가치 증대 노력의 하나로 도입된 지수다.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은 지난 1월 17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 민생토론회에서 처음 거론된 뒤 아직은 대략적 방향만 제시됐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지난 1월 24일 증권업계 CEO들과 간담회에서 ▲상장사의 주요 투자지표(PBR·ROE 등)를 시가총액·업종별로 비교공시 ▲ 상장사들에 기업가치 개선 계획 공표 권고 ▲기업가치 개선 우수기업 등으로 구성된 지수 개발 및 ETF 도입 등을 골자로 한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도입·운용하겠다며 세부 내용을 이달 중 발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금융당국 고위 관계자는 "기업가치 제고는 큰 시야에서 일관되게 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성공 사례를 만드는 것도 필요하지만, 사회적 압박과 강력한 견제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yuls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