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호 "과기의전원, 올해는 정원 반영 어려워…앞으로 협의"

입력 2024-02-13 17:00  

이종호 "과기의전원, 올해는 정원 반영 어려워…앞으로 협의"


(서울=연합뉴스) 나확진 조승한 기자 =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의사과학자 육성을 위해 추진하는 과학기술의학전문대학원(과기의전원)과 관련, 당장 내년 대학입시에 정원을 반영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장관은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2024년 주요정책 추진계획'을 발표한 뒤 기자들의 관련 질문에 "올해는 아니고 관련 부처와 협의를 통해 앞으로 정원에 반영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내년 대학입시에서 의대 입학 정원을 2천명 늘리기로 한 것과 관련해 일단 기존 의대를 중심으로 증원하고, 의대 신설은 당장 내년에는 물리적으로 불가능한 측면이 있다고 밝힌 것과 같은 맥락으로 해석된다.
이 장관은 과기의전원 신설 추진과 관련해 "(올해는) 어떻게 의사과학자를 키워낼 것인지 준비하는 과정"이라며 "정원 배정을 위해 관계부처와 협의하는 것도 추진하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과기의전원 신설과 관련한 문제를 지난해에도 복지부 장관 등과 논의한 바 있다면서 "(정원 문제는) 협의 단계에 있고, 앞으로 협의를 통해 반영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정원이 확보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과학기술원(KAIST)을 비롯해 광주과학기술원(GIST), 울산과학기술원(UNIST),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등 4대 과기원이 추진하는 과기의전원의 형태가 제각각인 것과 관련해서는 "종래 의사를 의사과학자로 만드는 체제만 있었던 데서 그와 완전히 달리 공학자 등을 의사 자격을 가진 의사과학자로 만드는 방식에 있어 4개 과기원이 다소 의견차가 있는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과기정통부가 적극적으로 조율해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무엇인지 만들어서 그렇게 추진할 수 있게 하겠다"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의대 정원 확대 과정에서 이공계 우수 인력이 유출될 수 있다는 우려에는 "이공계에서도 학생들과 연구하시는 분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여러 제도를 많이 고민하고 있다"며 "내년에는 좀 더 연구비 확대도 있을 것이고, 제도도 보다 투명하고 공정하게 만들어서 R&D(연구개발) 체계를 잘 갖추면 제대로 연구할 수 있는 환경이 기존에 비해 나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 "연구의 산물로서 나올 수 있는 지적재산(IP)의 경우, 종래 기관과 발명자 사이 5대 5의 비율로 권리를 나누던 것을 발명자 6, 기관 4로 발명자에게 이익이 많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과 같은 정책을 하나씩 만들어서 이공계 쪽 진로를 선택했을 때도 희망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장관은 '정부 출연연구기관 간 칸막이를 걷어낸 통합관리' 방안이 출연연 통폐합을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질문에 "통폐합은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다. 칸막이를 낮추면 되지, 통폐합하면 효과가 떨어진다"며 "각자 출연연의 전문성을 살리면서 다른 출연연과 협력해 시너지를 높이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ra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