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상본부장, 포스코인터 방문…"종합상사, 공급망 안정 선봉장"

입력 2024-02-14 06:00  

통상본부장, 포스코인터 방문…"종합상사, 공급망 안정 선봉장"
핵심광물·에너지·원자재·식량 등 공급망 안정 역할 주목




(서울=연합뉴스) 이슬기 기자 = 정인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14일 인천 송도에 있는 포스코인터내셔널 본사를 방문해 수출 확대와 글로벌 공급망 안정화를 위한 종합상사의 역할에 대해 논의했다.
정 본부장은 "경제안보 시대에는 정책당국과 경제안보 파트너인 기업의 긴밀한 소통과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종합상사의 1인 3역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과거에는 종합상사가 수출의 첨병이었다"며 "현재는 정보력과 자금력을 갖춘 국내 종합상사가 핵심광물, 에너지, 원자재, 식량 등의 공급망 안정화를 위한 선봉장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본부장은 또 "포스코인터내셔널과 같은 종합상사는 광범위한 해외네트워크와 독보적인 무역 역량, 트레이딩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며 "내수 의존도가 높은 우수 중소·중견기업을 글로벌 수요처와 매칭해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수출 도우미가 되어달라"고 당부했다.
종합상사는 지난 1975년 종합무역상사 제도가 도입된 이후 수출과 해외 진출을 이끄는 첨병 역할을 담당해왔다.
최근에는 전통적인 제조업 기반의 중개 무역을 넘어서 해외 자원개발, 대규모 인프라 수주, 식량·에너지 등의 공급망 중심으로 활동 범위를 넓히고 있다.
전기차, 배터리 등 신산업이 등장하면서 흑연, 니켈 등의 핵심광물에 대한 직접 지분 투자를 통해 공급망 확대에도 기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도 종합상사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공급망 안정 품목에 대한 수입보험 지원, 해외 자원개발 융자 확대, 광업권 취득 관련 해외투자 세액공제 등이 대표적이다.
정부는 광물안보파트너십(MSP)을 비롯한 핵심광물 관련 통상 네트워크를 활용하고 자원 보유국과의 양자·다자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등 유관 기관이 운영 중인 공급망 안정화 조기경보 시스템을 활용한 협업 방안도 구체화한다.
wis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