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탄소에너지로 탄소중립 달성"…한국, 국제에너지기구서 제안

입력 2024-02-14 06:00  

"무탄소에너지로 탄소중립 달성"…한국, 국제에너지기구서 제안
최남호 산업부 2차관 주최·무탄소연합 주관 원탁회의 열어
이회성 연합 회장 "참여국들, CFE 이니셔티브 취지 공감"


(파리=연합뉴스) 송진원 특파원 = 한국 정부가 국제에너지기구(IEA) 50주년 기념 각료회의에서 '무탄소 에너지(CFE) 이니셔티브'를 소개하고 각국의 동참을 호소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3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 있는 IEA 본부에서 '무탄소 연합(Carbon Free Alliance·CF 연합)' 주관으로 원탁회의를 열어 CFE 이니셔티브의 목적과 향후 추진 방향을 설명했다고 밝혔다.
CFE 이니셔티브는 2050년 탄소 중립(넷제로·온실가스 순 배출량 0)을 달성하는 방법의 하나로로, 재생에너지 외에 원전과 청정수소 등 무탄소 에너지를 폭넓게 활용하자는 제안이다.
그동안 전력 분야의 무탄소 전환을 중점적으로 논의한 데서 한발 더 나아가 산업 분야의 무탄소를 달성하자는 게 CFE 이니셔티브의 핵심이다.
지난해 9월 윤석열 대통령이 유엔 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국제사회에 제안했으며, 이후 민간 주도로 CF 연합이 결성돼 적극적으로 이니셔티브 홍보에 나서고 있다.
이날 원탁회의에는 일본과 영국, 캐나다 등 7개국과 IEA 관계자가 참석해 CFE 이니셔티브의 취지에 공감했다.
이회성 CFE 특임대사 겸 CF 연합 회장은 원탁회의 후 연합뉴스와 만나 "전력 분야만으로는 산업화 이전 대비 지구 평균온도 상승 폭을 1.5도 이내로 제한하는데 한계가 있다"며 "산업 분야에서 탈탄소화해야 실질적 탄소중립이 이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특히 "개발도상국에서 탄소 배출이 가장 심한 영역이 산업 부문이고, 이 부분에서 탄소 배출을 줄이려면 선진국의 기술과 자본이 필요하다"며 선진국의 역할을 강조하는 데에도 CF 연합이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회의에 참석한 국가들에 CFE에 대한 국제적 인증제도 구축 필요성을 설명했고, 이를 위해 국가 간 실무 그룹을 만들자고 제안했다고 덧붙였다.
이 회장은 산업 부문의 탈탄소화를 위해선 정부의 지원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산업 분야를 탈탄소화하려면 새로운 기술이 필요하고, 정부의 '그린 산업' 육성을 위한 지원도 꼭 필요하다"며 "정부 정책이 가미되다 보면 국제적으로 통상질서의 조정도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회의를 주최한 최남호 산업부 2차관도 "우리나라는 수출로 먹고사는 나라이니 탄소배출이 많은 업종별로 탄소 감축 계획을 세우고 있다"며 "정부에서 공식 연구개발 프로그램도 발족시켰고, 기후 기금도 만들어 관련 지원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 차관은 또 "민간에서 더 많은 논의가 이뤄져야 해서 CF 연합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다만 에너지 믹스 등 정책적 결정은 정부의 몫이니 적극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 차관은 원탁회의 외에 다른 나라 참석자들과 릴레이 양자 회의도 열었다.
최 차관은 회의 상대국들이 배터리나 차세대 원전으로 꼽히는 'SMR(소형 모듈 원전)' 분야에서 한국과의 협력 강화를 희망했다고 전했다.
올해로 출범 50주년을 맞은 IEA는 14일까지 각료회의를 진행한 뒤 논의 내용을 모아 공동 성명을 발표할 예정이다.
s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