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우주업계 원·하청 상생협약 체결…근로조건 개선 등 협력

입력 2024-02-14 14:00   수정 2024-02-14 16:11

항공우주업계 원·하청 상생협약 체결…근로조건 개선 등 협력


(서울=연합뉴스) 홍준석 기자 = 항공우주 제조업계가 원·하청 간 격차 등 노동시장 이중구조를 해소하기 위해 손을 맞잡기로 했다.
고용노동부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국항공우주산업(KAI), 경상남도는 14일 서울 중구에 있는 한화그룹 본사에서 '항공우주제조업 상생협력 확산을 위한 공동선언식'을 개최했다.
공동선언문에 따르면 원청업체는 숙련인력 확보·근로조건 개선·기술경쟁력 제고·공정거래 관계 구축 등 측면에서 협력업체를 지원하고, 협력업체는 근로조건·역량 강화와 연구개발 등에 동참하기로 했다.
항공우주 제조업계는 부품과 소재가 다양해 협력업체가 단계적으로 분포하고, 협력업체는 대부분 소규모 사업장이라 근로조건이 열악하고 인력난이 심화할 가능성이 있다.
노동시장 이중구조를 해소하기 위한 상생협약이 체결된 것은 조선업계, 석유화학업계, 자동차업계에 이어 이번이 네 번째다.
이번 협약은 매출액 기준으로 항공우주제조업계 4분의 3이 분포하는 경남도가 참여한다는 점에서 의미를 크다.
그렇다고 정부 지원이 경남도에 집중되는 것은 아니다.
노동부 관계자는 "정부 지원책은 전국적으로 통일될 것"이라며 "경남도가 지역 예산을 추가로 투자해 지방 기업을 활성화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정식 노동부 장관은 이날 선언식에서 "원하청 상생은 규제나 강제로 해결할 수 없으며 자발적인 협력이 실현되고 관행화될 때 지속 가능하다"라며 "중앙단위에서 이중구조 개선을 위해 중층적인 사회적 대화를 활성화하겠다"라고 말했다.
손재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대표도 "'함께 멀리'의 동반성장 정신으로 상생협의체를 통해 지역 이중구조 개선에 앞장서고, 다양한 영역에서 협력업체 전문성과 생산성을 높이는 실질적인 방안을 마련해 실행하겠다"라고 밝혔다.
강구영 KAI 사장은 "그간 협력업체의 어려운 사항을 검토해 연 200억 수준의 선제적인 상생 지원 정책을 강화해왔다"라며 "항공우주산업 선도기업으로서 노동부, 지자체, 원청, 협력업체와 한 팀이 돼 상생을 위해 책임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honk0216@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