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해운불황에 작년 영업익 94%↓…재매각 시일 걸릴듯(종합)

입력 2024-02-14 17:57  

HMM, 해운불황에 작년 영업익 94%↓…재매각 시일 걸릴듯(종합)
매출 8조4천10억원·영업이익 5천849억원…초대형선 투입 등으로 대응
실적부진에 'HMM 몸값' 이견 가능성…영구채 추가전환시 10조원 넘을수도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하림그룹으로의 인수가 무산된 국내 최대 컨테이너 선사 HMM이 해운업 불황 여파로 지난해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
HMM의 실적 악화를 초래한 해운업 침체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돼 채권단인 KDB산업은행과 한국해양진흥공사의 매각 절차 재개에는 다소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 수요둔화·운임하락에 실적 감소…"올해 전망도 흐림"
HMM은 연결기준 지난해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94% 감소한 5천849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공시했다.
매출은 55% 줄어든 8조4천10억원으로 집계됐다. 당기순이익은 1조63억원으로 90% 감소했다.
HMM은 코로나19 이후 공급 정상화와 수요 둔화로 미주와 유럽 등 전 노선에서 운임 하락이 지속돼 실적 감소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해상 운송 항로의 운임 수준을 나타내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2022년 평균 3천410 포인트에서 지난해 평균 1천6포인트로 71% 하락했다.
HMM은 코로나19에 따른 해운 호황에 힘입어 2022년 9조9천455억원의 영업이익, 53.5%의 영업이익률 등 최대 실적을 기록한 바 있다.
다만 HMM은 지난해 4분기까지 15분기 연속 흑자를 이어갔고, 당기순이익은 코로나19 특수기간인 2021년과 2022년을 제외하고 가장 컸다고 강조했다. HMM은 해운 불황으로 2015년 1분기부터 21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한 바 있다.
아울러 지난해 7%의 영업이익률은 글로벌 선사 중 '톱' 수준이고, 부채비율도 2022년 말 25%에서 20%로 낮아졌다고 덧붙였다.
HMM은 중국 경기회복 지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중동 분쟁, 수에즈운하의 통항 제한 등 불확실한 대외변수로 인해 올해 전망은 밝지 않다고 밝혔다.
또 최근 2∼3년간 발주된 신조선의 인도로 공급이 큰 폭으로 늘어 운임 상승을 기대하기 힘들다고 전했다.
HMM은 지난 2021년에 발주한 1만3천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12척을 올해 인수할 예정이며, 인수 후 선복량(적재공간)은 총 100만TEU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회사는 이러한 초대형 선박 투입으로 원가를 떨어뜨리고, 수익성 높은 화물 영업을 강화해 불확실한 대외변수에 대응할 계획이다.

◇ "매각 타이밍 놓쳤다"…'실적부진·해운업 불황' 새 변수로
HMM이 초대형선 투입과 영업 효율성 강화로 해운업 불황에 대응하겠다고 밝혔지만, 이러한 대외 변수는 회사의 매각에는 부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이 최근 발간한 '2024 해양수산 전망대회'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국내 해운 분야 매출과 고용은 지난해 대비 11.4%, 6.0% 감소할 것으로 예측됐다. 또 설문에 응답한 해운업체 67.5%는 운임하락에 따른 저시황이 경영실적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답했다.
업체의 경영실적에 영향을 미치는 해운 운임은 코로나19 당시 호황 수준으로 반등할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SCFI는 지난 9일 전주 대비 2.32% 하락한 2천166.31포인트를 기록하며 지난달 12일 이후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보고서도 올해 SCFI가 평균 950∼1천150포인트 사이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업계는 당분간 해운업 불황이 지속되면서 최대 호황기였던 2021∼2022년 기록한 4천∼5천포인트를 회복하기까지는 시일이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해운 시황이 계속해서 내림세를 보이면서 HMM 매각 재추진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HMM 채권단인 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는 우선협상자로 선정된 하림그룹과 영구채 해결 방안과 5년간 주식 매각 제한 조건에 대한 이견을 좁히지 못했고, 결국 협상은 최종 결렬됐다.
하림그룹은 당초 인수대금으로 6조4천억원을 제시했었다.
이런 가운데 HMM의 부진한 실적과 해운업의 불투명한 업황으로 HMM의 몸값을 둘러싼 시장 내 이견이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
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 입장에서는 최소한 '6조4천억원'을 고수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HMM을 품으려는 새 인수자는 악화하는 업황 등을 이유로 더 낮은 금액을 제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가 보유한 1조6천800억원가량의 영구채가 주식으로 추가 전환되면 매각 측의 지분율은 종전 57.9%에서 74.0%로 상승하고, HMM 매각가격도 10조원 이상으로 뛰어오를 수 있다.
HMM 몸값을 놓고 사고파는 측의 입장차가 더 커질 수 있다는 뜻이다.
다만 추후 매각가격이 얼마로 책정되든 수조원에 이를 것이라는 점에는 변함이 없어 보인다. 실제 하림그룹의 HMM 인수 무산 기저에는 하림 측의 자금 동원력 문제가 깔렸다.
따라서 매각 재추진 시 자금 동원력이 뒷받침되는 대기업이 인수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업계에서는 포스코그룹을 필두로 현대차그룹, 한화그룹 등이 인수 후보자로 거론되지만, 현재까지 인수 의지를 나타낸 대기업은 없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해운업 불황이 본격화하고, HMM이 그 여파를 받으면서 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가 매각 시점을 놓쳤다는 지적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며 "당분간 재매각이 추진되기는 어려울 전망"이라고 말했다.
viv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