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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 불황에 '효자' 된 벌크선…HMM, 2030년까지 세 배 늘린다 2024-04-15 18:12:25
해운업 불황기에 효자 역할을 한다. 2010년대까지만 해도 HMM의 컨테이너와 벌크 사업 비중은 6 대 4 수준으로 큰 차이가 없었다. 해운 업황이 악화하자 HMM은 벌크선을 잇달아 매각했다. 지난해 HMM 매출 8조4000억원 중 벌크선 사업 매출 비중은 14.7%(1조2430억원)에 그쳤다. HMM은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에 10조원에...
다가오는 '해운업 위기'…정부 "해운사 몸집 두 배 키워 넘겠다" 2024-04-15 08:15:20
가까이 키우기로 했다. 국제 해운업황의 부진에 대비하기 위해서다. 반면 해운산업의 미래가 극히 불투명한데 호황 때 번 돈을 몸집 불리기에 써 버리는게 맞느냐는 지적도 나온다. 해양수산부는 우리나라 해운사들이 해운업황 부진을 극복하고, 친환경 해운사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해운산업 경영안정 및 활력...
이란 보복 공격에 떨고 있는 산업계…정부도 긴급점검 나서 2024-04-14 14:22:01
나프타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지 지켜보고 있다. 해운업계도 운항 차질 가능성 등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국내 최대 해운사 HMM을 비롯한 해운업체들은 이미 지난해 12월 '홍해 위기'로 홍해를 거쳐 수에즈 운하를 통하는 항로 운항을 중단하고 아프리카 최남단인 희망봉으로 수천㎞를 우회하는 상황이다. 조선업계는...
중동 리스크 고조…산업계도 유가상승 등 영향 예의주시 2024-04-14 13:28:15
해운사 HMM을 비롯한 해운업체들은 이미 지난해 12월 '홍해 위기'로 홍해를 거쳐 수에즈 운하를 통하는 항로 운항을 중단하고 아프리카 최남단인 희망봉으로 수천㎞를 우회하는 상황이다. HMM은 특히 이번 공격 여파로 호르무즈 해협이 봉쇄될지를 긴장하며 지켜보고 있다. 호르무즈 해협은 HMM이 최근 사업을...
한화오션, 해운사 설립…친환경 선박 사업 속도 2024-04-12 18:23:42
발표했다. 해운업 운영 경험이 있는 외부 인사를 대표이사로 영입할 것으로 알려졌다. 신설 해운사는 한화오션 미국 법인의 종속 회사로 편입될 예정이다. 한화그룹은 해운사 신설에 대해 “친환경 선박을 미리 검증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새로 도입되는 선박을 미리 운용, ‘사전 테스트’ 실적을 쌓음으로써...
한화오션, 해운사 '한화쉬핑' 설립…"친환경·디지털선박 검증" 2024-04-12 16:46:34
선박은 한번 발주하면 20년 이상을 사용해야 하므로 실제 해운업에서 새 기술을 적용·운영하는 선도자는 찾기 어렵다"며 "자체 해운사를 통해 선박을 발주해 다양한 방법으로 실증하고, 이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친환경 선박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viv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올해 일몰 '톤세제' 5년 더 연장 2024-04-05 18:46:19
“수출 경제의 혈관이자 공급망을 뒷받침하는 해운업을 크게 부흥시키겠다”고 밝혔다. 2005년 도입한 톤세제는 5년 주기로 일몰이 계속 연장됐다. 정부는 “해운사 경쟁력 강화를 위해 톤세제를 유지해야 한다”는 해운업계의 요청을 받아들여 올해 말 일몰되는 톤세제를 5년 더 연장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정부는 이날 친...
尹 "항만·해운 세계 일류로…톤세제 연장·5.5조 선박금융 제공" 2024-04-05 16:21:55
수출하겠다"고 했다. 해운업 발전 방향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 수출 경제의 혈관이자 공급망을 뒷받침하는 핵심 경제안보 서비스인 해운업을 크게 부흥시키겠다"며 올해 일몰이 도래하는 톤세제(선사들의 영업이익이 아닌 보유 선박 순 톤수와 운항 일수를 기반으로 세금을 부과하는 제도)를 연장하고,...
수협중앙회·수협은행, 부경대에 발전기금 3억원 전달 2024-04-05 14:06:37
졸업생들은 해양수산기관과 유관단체, 해운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나라 해양수산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수협은행은 1994년부터 매년 국립부경대학교에 발전기금을 전달하고 있으며 2011년에는 주거래은행 협약을 체결하고 발전기금을 확대하는 등 산학협력 관계를 지속하고 있다. 이날 전달식에서 노동진 수협중앙...
순항하는 SK해운의 이면엔…이자비용만 2800억 2024-04-03 08:22:01
이 과정에서 차입금이 5조원대로 불었다. 해운업 특성을 감안해도 경쟁사 대비 SK해운의 차입금 수준은 많은 편이다. SK해운의 부채비율은 지난해 말 475.4%로 같은 기간 비슷한 벌크선사인 팬오션(66.6%) 대한해운(156.0%) 등을 크게 웃돈다. 하지만 장기수송계약에서 발생하는 현금흐름이 안정적이라는 것이 SK해운 측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