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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까지 해상수송력 1억4천만t으로…3조5천억원 추가 투자 2024-04-15 09:13:12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도입했다. 한국은 2005년 톤세제를 처음 시행한 이후 5년 단위 일몰제로 운영하고 있다. 송명달 해수부 차관은 톤세제 연장에 관해 "기획재정부와 협의해야 하고 국회 심의를 거쳐야 하지만 어느 정도 공감대는 형성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적 원양선사 HMM[011200](옛 현대상선)의 책임있는 경영을...
올해 일몰 '톤세제' 5년 더 연장 2024-04-05 18:46:19
“해운사 경쟁력 강화를 위해 톤세제를 유지해야 한다”는 해운업계의 요청을 받아들여 올해 말 일몰되는 톤세제를 5년 더 연장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정부는 이날 친환경 선박 확충 지원 계획도 공개했다. 윤 대통령은 “5조5000억원 규모의 친환경 선박 금융을 국적선사에 제공하겠다”며 “2030년까지 국적선사 선대를...
尹 "항만·해운 세계 일류로…톤세제 연장·5.5조 선박금융 제공" 2024-04-05 16:21:55
크게 부흥시키겠다"며 올해 일몰이 도래하는 톤세제(선사들의 영업이익이 아닌 보유 선박 순 톤수와 운항 일수를 기반으로 세금을 부과하는 제도)를 연장하고, 더 나아가 5조 5천억 원 규모의 친환경 선박 금융을 국적 선사에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부산항을 탄소배출 없는 녹색 해운항로의 출발점이자 종착점으...
윤 대통령 "선박 톤세제 연장하겠다"...해운주 호재 불구 '약세' [권영훈의 증시뉴스 PICK] 2024-04-05 14:37:39
개장식'에서 "올해 일몰이 도래하는 선박 톤세제를 연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톤세제는 선사들의 영업이익이 아닌 선박의 톤(t) 수와 운항 일수에 따라 세금을 매기는 제도로, 일반 법인세보다 세금 부담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윤 대통령은 또 "5조5천억원 규모의 친환경 선박 금융을 국적선사에 제공하겠다"고...
[사설] 일몰 앞둔 톤세제…해운산업 보호 차원에서 접근해야 2024-03-13 18:03:39
세금을 깎아주는 법인세 특례제도인 톤세제가 올해 말 일몰을 앞두고 기로에 섰다. 기획재정부는 조세 확충과 형평성 차원에서 예정대로 일몰하겠다는 입장인 반면 해양수산부는 해운업계 육성을 위해 연장을 넘어 영구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톤세제는 해운업체의 법인세를 계산할 때 영업이익 대신 선박 톤(t)수와...
"톤세제 없으면 선박 다 떠난다"…한국은 5년마다 '일몰 전쟁' 2024-03-13 16:04:29
경쟁할 수 있으려면 톤세제가 안정적으로 시행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한다. 정지선 서울시립대 교수는 “수출입 화물 99.7%를 해상 운송하는 한국에 있어 해운업의 지원 필요성은 명약관화한 것”이라며 “해외 해운 선진국과 마찬가지로 톤세제를 영구적으로 운영해 해운사의 국제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세수 확보냐, 해운 육성이냐…'톤세' 연장 충돌 2024-03-12 18:22:09
영구화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톤세제는 노르웨이와 네덜란드, 미국 등 해운 선진국으로 꼽히는 세계 20여 개국이 도입한 ‘국제 표준’이라는 설명이다. 해수부는 해운업계의 고유한 특성도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예컨대 반도체는 대규모 설비와 숙련된 인력이 투입되기 때문에 법인이 다른 국가로 옮기기가 쉽지...
"톤세제 폐기하는 나라, 1년 안에 모든 선박 떠나보낼 것" 2024-03-12 12:57:32
비세 이사는 "톤세제는 모든 것을 바꿔놨다"며 네덜란드가 해상강국 반열에 오르게 된 배경에 톤세제가 자리한다고 설명했다. 네덜란드는 '유럽의 제1항구' 로테르담 항만을 중심으로 하천, 철도, 육로를 통해 유럽 전역으로 물자를 이송하는 해상무역강국이다. 1900년대 중후반 글로벌 해운산업의 최대 이슈는...
반복되는 '톤세제 일몰 연장' 논의…해운업계 "톤세제 영구화를" 2024-03-12 12:57:18
같은 연구에 따르면 톤세제가 시행된 2005∼2020년 국내 선박 투자 총액(7조3천899억원)은 같은 기간 법인세 절감액(2조5천287억원)의 2.9배 수준에 달했다. 선박 투자 증가액 외에 국적 선사 매출액 증가분, 조선업 및 해운 연관 산업의 법인세수 및 소득세 증가분, 선원 인건비 증가분 등을 추가할 경우 전체 편익은 더...
[기고]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 첫걸음, '톤세' 제도 영구화 2024-03-01 17:49:55
강화하기 위해서다. 한국도 이런 목적으로 톤세제를 도입했다. 하지만 영구적인 제도로 못 박은 외국과 달리 우린 5년마다 제도가 일몰을 맞도록 하고 있다. 지금 한국을 포함한 해운 국가들은 탈탄소 규제에 따라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하는 과제에 직면해 있다. 자칫 시기를 놓치면 수출입 경쟁력에도 타격을 받을 수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