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정부 당국자들 일제히 '북러 협력' 우려감 피력

입력 2024-02-15 09:32   수정 2024-02-15 11:41

美정부 당국자들 일제히 '북러 협력' 우려감 피력
우크라 전쟁 장기화와 北위협 고도화 원인으로 지목
美, 동맹과 함께 "도발 억제수단 총동원" 강조




(서울=연합뉴스) 이우탁 기자 = "우리는 북한과 러시아간에 연계가 증대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대해 우려한다."
카밀 도슨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부차관보가 14일(현지시간) 워싱턴 D.C. 내셔널프레스빌딩에서 열린 인도·태평양 전략 시행 2주년 계기 브리핑에서 한 발언이다.
그는 이어 "우리는 유사 입장국들이 가용한 모든 수단을 사용해 모든 종류의 침공이나 도발을 억지하기 위해 단결해야 한다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한국과 일본 등 핵심 동맹국들과 단결해 북한-러시아간 군사 협력을 견제해 보겠다는 것이다.
도슨 부차관보 외에도 이날 미국 행정부의 고위당국자들이 북한과 러시아의 군사협력 강화에 대한 우려감을 일제히 피력하고 나섰다.



보니 젠킨스 국무부 군비통제 및 국제안보 담당 차관도 하원 외교위원회 청문회에서 북러 군사협력에 대한 대응으로 "이미 우리는 지난달 제재를 가하기 시작했다"면서 "우리는 파트너들과 다자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북러 탄도미사일 협력이 동맹인 한국과 일본에도 직접적인 위협이라는 조 윌슨 의원(공화·사우스캐롤라이나)의 지적에 "전적으로 동의한다"고 했다.
그는 우크라이나 전쟁, 중국의 대만 압박,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 전쟁, 예멘 후티 반군의 상선 공격 등과 함께 "러시아와 북한, 이란 간 협력 심화도 우려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미국 정부 고위당국자들의 우려 목소리가 잇따라 제기되고 있는 것은 북한과 러시아의 군사 협력이 장기화되고 있는 우크라이나 전쟁 뿐 아니라 다른 국제적 현안에 큰 파장을 드리우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달 18일 프러네이 바디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군축·비확산 담당 선임국장은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대담에서 최근 북러 군사 협력 강화는 "전례 없는 수준"이라며 이로 인해 "지역적 위협으로서 북한의 성격이 향후 10년간 극적으로 바뀔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러시아에 포탄 등 무기를 대규모로 제공한 북한이 러시아로부터 정찰위성 기술 협력을 비롯한 군사역량 강화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한다.
한국과 미국 정부는 북러 군사협력의 파장이 미국의 확장억제를 약화할 가능성을 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의 핵공격 능력이 러시아의 도움으로 강화되고 첨단화될 가능성을 우려하는 것이다.
lwt@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