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연 넓히는 독일 극우…전 정보기관장 신당 창당

입력 2024-02-19 19:12   수정 2024-02-19 19:32

외연 넓히는 독일 극우…전 정보기관장 신당 창당
중도우파 CDU와 갈등 끝 분당…과격 발언 논란


(베를린=연합뉴스) 김계연 특파원 = 올해 9월 옛 동독 지역 3개주 선거를 앞둔 독일에서 극우 성향으로 의심받는 정치권 인사들이 신당을 창당했다.
19일(현지시간) dpa통신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한스게오르크 마센 전 헌법수호청장 등은 지난 17일 라인강에 유람선을 띄워놓고 가치연합(WU) 창당을 선언했다.
WU는 원래 앙겔라 메르켈 총리 시절인 2017년 집권 기독민주당(CDU)·기독사회당(CSU) 연합의 중도우파 성향에 불만을 품은 내부 인사들의 당내 모임이었다. 그러나 당 주류와 간극이 점점 벌어지자 마센이 지난달 CDU를 탈당하고 신당 창당을 준비해왔다.
만장일치로 당 대표를 맡은 마센은 "독일을 강하게 만들고 궁극적으로 CDU를 만든 전통적 시민 가치를 지지한다"며 "보수주의자부터 시장·국가에 대한 자유주의자, 고전적 사회주의자까지 비판적 시민 계층에 호소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옛 서독 수도인 본 인근 라인강에 모인 이유에 대해 "옛 연방공화국을 강하게 만들었던 가치를 오늘과 내일의 문제를 극복하는 수단으로 삼고 싶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중도우파 CDU·CSU 연합과 극우 독일대안당(AfD)의 간극을 메우고 싶다고 말했다. 그러나 마센의 발언과 정치적 행적 탓에 AfD에 더 가까운 것 아니냐는 의심을 받는다.

특히 마센은 2012∼2018년 민주주의와 헌법 파괴 행위를 감시하는 정보기관인 헌법수호청 수장을 지내면서 갖은 논란을 일으켰다.
AfD 정치인들과 접촉하고 정보를 넘겼다는 의혹이 받았는가 하면 극우세력의 폭력시위를 기록한 동영상을 두고 조작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가 사임했다. 그는 자리에서 사실상 쫓겨난 뒤 AfD를 변호하는 로펌에 취업하기도 했다.
마센은 지난해 5월 언론 인터뷰에서 "좌파와 환경론자들은 새로운 사회와 새로운 인간을 원한다. 이는 기존 사회를 파괴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말했다. 소셜미디어(SNS)에는 "백인에 대한 인종차별과 독일을 망가뜨리려는 불타는 욕망을 제거해야 한다"고 쓰기도 했다.
마센은 결국 우익 극단주의 혐의로 헌법수호청의 조사 대상에 올랐다. AfD를 둘러싼 논란에 가려졌지만, 전국적 시위를 불러온 우익 극단주의 세력의 이주민 추방 논의 모임에 WU 구성원들도 참석했다고 보도된 바 있다.
dad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