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청장 "어떤 지상무기 전시회 후원할지 이른 시간 내 결정"

입력 2024-02-22 14:24  

방사청장 "어떤 지상무기 전시회 후원할지 이른 시간 내 결정"
'KADEX와 DX KOREA 중 어디 후원할 생각이냐'는 질문에 답변
HD현대중공업 입찰참가 제한 여부엔 "법규에 따라 결과 도출"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김준태 기자 = 석종건 신임 방위사업청장은 22일 둘로 쪼개진 지상무기 방산 전시회 중 어디를 후원할지 이른 시간 내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9일 취임한 석 청장은 이날 국방부 기자실을 방문한 자리에서 'KADEX와 DX KOREA 중 어떤 지상무기 전시회를 후원할 생각이냐'는 질문에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국내 지상무기 전시회는 DX KOREA라는 명칭으로 2014년부터 짝수년에 육군 예비역 단체인 육군협회 주최, 민간 전시업체인 IDK 주관으로 2022년까지 다섯 차례 개최됐다.
그러나 올해는 육군협회와 IDK가 갈라서 9월 25일 같은 날 육군협회가 주최하는 KADEX와 IDK가 주도하는 DX KOREA가 각각 열린다. KADEX는 계룡대 활주로에서, DX KOREA는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다.
방산업체가 어떤 지상무기 전시회에 참가할지를 결정하지 못하는 상황이어서 방산업계 규제당국인 방사청이 KADEX와 DX KOREA 중 어디를 후원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방위산업 육성과 방산수출 진흥을 담당하는 방사청의 후원 결정에 따라 방산업체의 선택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국방과학연구소(ADD)와 국방기술품질원 등 방사청 출연기관도 방사청이 후원하는 전시회에 참가할 가능성이 크다.
석 총장은 "전시회 관련 보고를 받았다"면서 "좀 더 세부적으로 보고를 받고 논의 후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석 총장은 오는 27일 열리는 방사청 계약심의회에 군사기밀 유출로 논란이 된 HD현대중공업의 입찰참가 제한 안건이 상정되는 것에 대해서는 "법규와 절차에 따라 합리적인 심의결과가 도출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결과가 나오게 되면 후속 조치를 잘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HD현대중공업 직원들은 한국형 차기 구축함 사업 등과 관련한 군사기밀을 몰래 취득해 회사 내부망을 통해 공유, 군사기밀보호법을 위반한 혐의로 작년 11월 최종 유죄 판결을 받았다.
HD현대중공업은 이미 군사기밀 유출 사고로 방사청 입찰 때 보안감점을 받고 있는데 이번에 입찰참가 제한 제재를 받으면 일정 기간 해군 함정 사업에 참여할 수 없게 된다.
특히 이 회사가 이미 기본설계를 수주한 한국형 차기 구축함(KDDX) 건조 사업 참여가 어려워질 수 있다. 총사업비 7조8천억원을 투입해 2030년까지 6천t급 한국형 차기 구축함(국산 이지스함) 6척을 건조하는 KDDX 사업에 참여하지 못하면 HD현대중공업 입장에선 큰 타격이 된다.
이 때문에 방사청 계약심의회가 국내 최대 조선업체인 HD현대중공업에 대해 입찰참가 제한 제재를 내릴지에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hoj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