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인 10명 중 6명 "탁신 전 총리 감형·가석방에 반대"

입력 2024-02-26 12:24  

태국인 10명 중 6명 "탁신 전 총리 감형·가석방에 반대"
8년형→1년형→6개월만에 가석방…여론조사 "탁신, 집권당 고문 맡을것"


(방콕=연합뉴스) 강종훈 특파원 = 태국인 10명 중 6명은 8년 형을 받고 수감됐다가 6개월 만에 풀려난 탁신 친나왓 전 태국 총리 가석방에 대해 부정적이라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26일 방콕포스트와 네이션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태국 국립개발행정연구원(NIDA) 설문조사에서 '교정 당국의 감형·가석방 권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40.0%가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19.2%는 '다소 동의하지 않는다'고 답해 59.2%가 부정적인 답변을 내놨다.
'전적으로 동의한다'(19.5%), '어느 정도 동의한다'(18.0%) 등 긍정 평가는 37.5% 수준이었다.
이번 조사는 지난 20∼22일 전국 만 18세 이상 1천31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탁신 전 총리는 조사 직전인 지난 18일 가석방됐다. 이에 이번 조사 결과는 탁신의 가석방에 관한 여론 반응으로 해석됐다.
탁신은 2001∼2006년 총리를 역임하다가 군부 쿠데타로 실각한 뒤 2008년 부패 등 혐의로 재판을 앞두고 해외로 도피했다.
그는 자신이 주도하던 세력인 프아타이당의 세타 타위신이 총리로 선출된 작년 8월 22일 전격 귀국해 징역 8년 형을 선고받고 수감됐다.
수감 첫날 건강상 이유로 경찰병원으로 이송된 그는 왕실 사면으로 형량이 1년으로 줄었고, 수감 6개월 만에 가석방됐다.
당국은 탁신 전 총리가 70세 이상 고령이고 건강 상태가 좋지 않아 가석방 기준을 충족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그가 교도소에서 하룻밤도 보내지 않고 병원에 머물다가 풀려난 것이 특혜라는 비판도 이어졌다.
해외에서도 태국 정치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해온 탁신 전 총리의 정치적 행보가 이번 가석방으로 더 확대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 응답자 50.4%는 탁신 전 총리가 집권당인 프아타이당 고문 역할을 맡을 것이라고 전망했고, 26.7%는 이로 인해 프아타이당 인기가 떨어질 것이라고 답했다.
탁신의 막내딸인 패통탄 친나왓이 현재 프아타이당 대표다.
doubl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