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자전쟁에 등돌리는 미국인…43%가 "이스라엘 탓 안보 약화"

입력 2024-02-29 21:18  

가자전쟁에 등돌리는 미국인…43%가 "이스라엘 탓 안보 약화"
대선 앞둔 美민주당은 진보·중도 계파간 균열 가시화
시카고국제문제협의회 조사…응답자 56%만 "미국이 이·팔 분쟁서 중립 지켜야"



(서울=연합뉴스) 황철환 기자 =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와 이스라엘의 전쟁이 올해 11월 차기 대선을 앞둔 미국 민주당 진영에 남긴 균열이 어느 정도 수준인지 보여주는 여론조사 결과가 공개됐다.
미국 싱크탱크 시카고국제문제협의회(CCGA)는 28일(현지시간) 여론조사기관 입소스에 의뢰해 이달 16∼18일 진행한 여론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미국 성인 1천39명을 대상으로 시행된 조사에선 응답자의 56%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분쟁에서 미국이 중립을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기습공격해 전쟁이 발발하기 전인 작년 9월 진행한 같은 조사(64%)에서보다 8%포인트나 하락한 비율이다.
같은 기간 미국이 이스라엘의 편을 들어야 한다는 응답은 27%에서 31%로 4%포인트 증가했다.
팔레스타인 편을 드는 게 옳다는 응답자의 비율도 7%에서 11%로 역시 4%포인트 늘었으나 이같이 답한 응답자는 전원 민주당 지지자나 무당층이었다고 CCGA는 전했다.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서 5개월째 이어지는 전쟁의 여파로 미국도 무력 개입에 나설 수밖에 없는 상황이 초래된 것이 중도에 머무르기보다는 어느 한쪽을 지지하는 입장을 지닌 미국인이 늘어난 배경으로 꼽힌다.
특히 눈에 띄는 건 민주당 내 진보 성향 계파와 중도 성향 계파 간의 분열상이라고 CCGA는 지적했다.
민주당 지지자는 과반수(62%)가 여전히 '중립'을 주장했으나 이는 작년 9월 조사(74%)에서보다 12%포인트나 낮았다.
반면 이스라엘 편을 들어야 한다는 민주당 지지자는 13%에서 19%로, 팔레스타인 편을 들어야 한다는 민주당 지지자는 11%에서 18%로 증가했다.



공화당 지지자의 경우 '중립' 선호 비율은 41%에 그쳤고, 전체의 56%가 미국이 이스라엘 편에 서야 한다고 말했다.
팔레스타인을 도와야 한다는 공화당 지지자는 2%에 불과했다.
이처럼 민주당 내에서 유독 계파 간 차이가 두드러지는 데는 지지자를 구성하는 집단이 공화당에 비해 더욱 다양하다는 점이 영향을 미쳤을 수 있다고 CCGA는 풀이했다.
실제 CCGA와 여타 기관이 진행한 여론조사에서는 나이가 젊거나 유색인종인 미국인일수록 이스라엘보다 팔레스타인에 우호적인 경향이 크다는 결과가 나온 바 있다는 것이다.
이번 조사에서는 응답자의 절반이 넘는 53%가 미국이 이스라엘에 제공하는 군사원조와 관련해 팔레스타인인을 겨냥한 작전에 써선 안 된다는 제약을 가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스라엘과의 관계가 미국의 국가안보를 강화한다고 답한 비율도 50%에 그쳐 5개월 전 조사(64%)에서보다 14%포인트 급락했다.
이스라엘과의 관계 때문에 안보가 약화한다는 응답은 32%에서 43%로 늘었다.
CCGA는 심지어 공화당 지지자들 사이에서조차 이스라엘이 미국 국가안보에 도움이 된다는 응답이 같은 기간 76%에서 64%로 크게 낮아졌다고 전했다.
한편, 지난 27일 실시된 미시간주 민주당 프라이머리(예비선거)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은 표면상 80%대 득표율로 압승을 거뒀으나 전체 표의 10%가 넘는 10만표 이상이 '지지후보 없음'으로 기표돼 비상이 걸렸다.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이스라엘 편을 들었다며 불만을 품은 아랍계의 집단적 불만이 표출된 결과로 보인다.
미국 정계는 바이든 대통령이 대이스라엘 정책을 조정하는 등 아랍계와 진보 진영의 표심을 의식한 정책을 고민하지 않을 수 없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hwangc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