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이미지 생성 AI 오류로 CEO '물러나야' 요구 커져"

입력 2024-03-03 00:53  

"구글 이미지 생성 AI 오류로 CEO '물러나야' 요구 커져"
美 비즈니스 인사이더 보도…"경영진에 대한 의문 갖게 해"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김태종 특파원 = 최근 구글의 인공지능(AI) 모델 제미나이의 이미지 생성 기능 오류로 최고경영자(CEO)에 대한 사임 요구가 커지고 있다고 미 경제매체 비즈니스 인사이더가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번 사태로 구글이 AI 경쟁에서 뒤처진다는 인식이 깊어지면서 그 책임론이 순다르 피차이 CEO까지 올라가고 있다는 것이다.
구글은 지난달 22일 자사의 최신 AI 모델 제미나이에 이미지 생성 기능 서비스를 중단했다. 이 기능을 도입한 지 불과 20여일 만이었다.
미국 건국자나 아인슈타인 등 역사적 인물을 유색인종으로 묘사하고, 독일 나치군을 아시아인종으로 생성하는 등 오류가 발견됐기 때문이다.
이는 지난해 2월 제미나이의 전신인 바드가 시연회에서 오답을 도출했던 것을 연상시켰고, 구글 모회사 알파벳 주가는 4.5% 하락하기도 했다.
구글 AI가 신뢰할 수 없는 소스라는 이미지를 심어주고 경쟁 업체에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는 비판도 제기됐다.
이에 피차이 CEO가 직접 나서 "(오류는) 완전히 받아들일 수 없으며(unacceptable) 우리가 잘못한 것"이라며 "사용자들을 불쾌하게 하고 편견을 보였다는 것을 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4시간 노력하고 있다"고 진화에 나서기도 했다.
벤 톰슨 테크 뉴스레터 스트래처리 저자는 이에 "피차이 CEO에 이르기까지 상황을 이렇게 만든 사람들을 제거하는 것을 의미하는 변혁이 필요하다"고 썼다.
번스타인의 인터넷 분석가인 마크 슈물릭도 이번 주에 발표한 연구 노트에서 구글 수뇌부에 변화가 필요한 시점인지에 대해 짚었다.
그는 "최근의 사태는 이 경영진이 구글을 다음 시대로 이끌기에 적합한 경영진인지에 대한 의문을 더욱 갖게 할 뿐이다"고 지적했다.
구글 초기 개발자 오스만 라라키 컬러 헬스 CEO는 "구글이 해결할 수 없는 문제에 직면해 있다"고 했고, 구글 부사장을 지낸 마리사 메이어도 "구글은 혁신에 집중하고 시장 리더가 아닌 도전자로서의 사고방식을 택해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시장조사기관 가트너에 따르면 챗봇과 같은 AI 등장으로 2026년까지 기존 검색 시장이 25% 감소할 것이라며 구글도 이것이 직면한 현실임을 알고 있기 때문에 AI 검색 기능을 개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최근의 오류는 분석가들이 구글의 장기적인 전망과 함께 피차이 CEO 체제하에서 구글이 역사상 큰 도전 중 하나를 극복할 수 있을지 걱정하게 했다"고 지적했다.
taejong75@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