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한국조선해양, 두달만에 수주목표 절반채워…'비주류' 탱커 덕

입력 2024-03-03 09:33  

HD한국조선해양, 두달만에 수주목표 절반채워…'비주류' 탱커 덕
이례적 빠른 달성 속도…한화오션도 원유운반선 3년만에 수주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국내 '빅3' 조선업체 중 하나인 HD한국조선해양[009540]이 올해 들어 2개월 만에 연간 수주 목표의 절반을 채웠다.
수주 속도가 이례적으로 빠른 셈인데, 친환경 가스선에 더해 국내 조선사의 주력 선종이 아니었던 탱커(원유 관련 제품 운반선)의 발주 증가가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3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HD현대의 조선 중간 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달 28일 오세아니아 지역 선사로부터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2척을 3천439억원에 수주했다
이로써 HD한국조선해양은 66억달러 상당의 총 52척(해양 1기 포함)을 수주, 연간 수주 목표(135억달러)의 48.9%를 달성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올해 연간 수주 목표를 작년 목표치(157억4천만달러) 대비 14% 낮아진 135억달러로 설정했다.
목표를 낮춰 잡기는 했지만, 이례적으로 빠른 목표 달성 속도라는 해석이 업계에서 나온다.
또 회사는 2021∼2023년 3년 연속 연간 수주 목표를 조기 달성했지만, 2월 말 기준으로 2021년과 2022년, 2023년의 수주 달성률은 각각 22.7%, 29.0%, 38.8%에 불과했다.
HD한국조선해양의 수주 강세를 이끈 것은 암모니아 운반선과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등 친환경 가스선이었다.
특히 회사는 수소의 운반 수단이자 무탄소 연료로 주목받고 있는 암모니아 운반선을 올해 들어 15척을 수주했다.



여기에 더해 한동안 주춤했던 탱커 수주가 늘어난 점도 눈에 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올해 들어 석유화학제품 운반선(PC) 17척과 초대형 VLCC 2척, 수에즈막스급 VLCC 2척을 수주했다.
특히 업계는 회사가 3년 만에 VLCC 건조계약을 체결한 점을 주목했다.
또 다른 빅3인 한화오션[042660]도 지난달 2021년 이후 3년 만에 오세아니아 지역 선주로부터 VLCC 2척을 수주한 바 있다.
그동안 국내 조선업계는 VLCC 수주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았다.
국내 조선사들은 초대형 컨테이너선이나 액화석유가스(LPG) 운반선, LNG 운반선 건조에 특화해 상대적으로 VLCC에 관심이 적었다는 것이 조선·해운 전문지인 트레이드윈즈의 분석이다.
그 결과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에 따르면 지난 3년간 발주된 VLCC 35척은 중국(31척)과 일본(4척)이 나눠 수주했다.
하지만 최근 VLCC 수주잔고(남은 건조량) 비중이 급감하고,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후폭풍으로 장거리를 운송해야 하는 원유량이 늘면서 올해에는 VLCC 발주가 크게 늘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선사 DHT홀딩스에 따르면 글로벌 수주 잔고에서 VLCC 비중은 3% 아래로 떨어졌고, 2026년 말이면 현재 운항 중인 원유 운반선 절반이 선박 연령이 15년 이상인 노후선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올해부터 국내 조선사들의 수주 선종이 LNG 운반선 등에서 벗어나 다양화해지는 양상을 보인다"며 "우크라이나 전쟁 등 지정학적 위기에 더해 탈탄소화 흐름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다.
viv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