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조원 규모 중견기업전용펀드 연내 '1호 투자기업' 나온다

입력 2024-03-06 10:00  

5조원 규모 중견기업전용펀드 연내 '1호 투자기업' 나온다
혁신성장펀드도 올해 3조원 추가 조성…기후기술·AI 집중투자


(서울=연합뉴스) 임수정 기자 = 중견기업의 신사업 진출과 사업 확장을 위한 5조원 규모의 중견기업전용펀드가 조성된다.
미래성장동력 및 벤처 육성을 위한 혁신성장펀드도 올해 3조원을 추가 조성할 계획이다.
금융위원회는 6일 김소영 부위원장 주재로 정부 관계부처 및 정책금융기관과 함께 제6차 정책금융지원협의회를 열고 이 같은 방침을 밝혔다.
정책금융지원협의회는 경제 현안에 대응하고 산업 전략에 맞춘 신속한 금융 지원을 위해 관계부처와 정책금융기관으로 구성된 협의체다.
이날 회의에서는 중견기업전용펀드 조성 방안과 투자 시점 등을 논의했다.
이 펀드는 중견기업의 신사업 진출과 사업 확장, 인수·합병(M&A), 사업 재편 등에 집중적으로 투자된다.
은행권 출자 금액을 마중물로 민간자금을 유치하는 방식으로 총 5조원 규모로 조성된다.
1차 펀드 규모는 5천억원이다. 1차 펀드 성과를 확인한 후 성장금융이 은행권에 2차 이후 펀드 조성을 위한 추가 출자를 요청하게 된다.
1차 펀드 조성을 위해 5대 은행이 각 500억원 규모로 출자해 모(母)펀드 2천500억원을 만든다. 여기에 민간자금을 매칭해 자(子)펀드 5천억원 이상을 조성하는 방식이다.
자펀드 위탁운용사 선정과 민간투자자 확보를 통한 자펀드 결정을 거쳐 연내 투자를 개시한다.
김소영 부위원장은 "정책자금 투입 없이 순수하게 5대 은행이 출자해 만들어진 의미 있는 펀드"라며 "그런 만큼 시장에서 원활하게 안착할 수 있도록 자금 조성 등에 민간의 창의성을 발휘해 1호 투자사례를 빠르게 발굴해달라"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혁신성장펀드의 2차 연도 조성 방안도 논의됐다.
혁신성장펀드는 미래성장동력 제고 및 혁신적 벤처 육성을 위해 작년부터 5년간 15조원 규모로 조성되고 있는 펀드이다.
작년에는 총 3조1천500억원 규모의 펀드 조성이 완료돼 목표액(3조원)을 초과 달성했다.
올해도 3조원의 혁신성장펀드를 추가로 조성하고, 최근 주목받는 기후기술 및 인공지능(AI) 분야에 투자를 촉진할 계획이다.
펀드·대출·보증 등 정책금융 투입 대비 성과 분석을 위한 방법론을 고도화하고,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금융지원 등 부처 간 협력이 필요한 과제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한편, 지난달 발표한 76조원 규모의 '맞춤형 기업금융 지원 방안'과 관련해서는 "경제가 어려운 만큼 산업은행과 기업은행의 1분기 및 상반기 중 자금 집행 목표를 전년 대비 최대한 증액하는 등 현장 수요에 긴밀히 대응해달라"고 요청했다.
sj997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