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배터리] 배터리 기술의 미래는…정부, 5년간 5천억원 R&D 지원

입력 2024-03-06 11:00  

[인터배터리] 배터리 기술의 미래는…정부, 5년간 5천억원 R&D 지원
코엑스서 역대 최대 규모 배터리 전시회…전고체·LFP 배터리 등 선보여



(서울=연합뉴스) 이슬기 기자 = 올해로 12번째인 국내 최대 배터리 전시회 '인터배터리 2024'에는 역대 최대 규모인 579개 기업과 기관들이 참여해 배터리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선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6∼8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배터리 3사(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를 포함해 미국, 일본, 중국, 독일, 캐나다 등 18개국의 정부·기업들이 참여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전시회 최대 화두는 글로벌 개발 경쟁이 치열한 '전고체 배터리'다.
오는 2027년 양산을 목표로 기술을 개발 중인 삼성SDI를 필두로, 국내 스타트업인 티디엘, 메그나텍, 지엘비이 등이 참가해 다양한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삼성SDI는 전시회에서 전고체 개발 현황과 구체적인 양산 계획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산업부가 전했다.
글로벌 시장에서 급성장 중인 LFP(리튬인산철) 등 보급형 배터리도 관심거리다.
SK온은 기존 제품보다 저온에서 충·방전 용량을 10% 이상 높인 '윈터프로'라는 제품을 공개한다.
엘앤에프는 시장 출시를 앞두고 LFP용 양극재를 전시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LFP 에너지저장장치(ESS)셀과 함께 니켈 함량을 낮춰 가격 경쟁력을 높인 '미드 니켈 NCM(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를 전시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보급형 배터리 외에도 모듈을 생략해 에너지 밀도를 높이는 '셀투팩' 기술도 공개할 예정이다.
글로벌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기준이 강화함에 따라 사용후 배터리 재활용·재사용 기술도 이번 전시회의 주요 주제로 꼽힌다.
성일하이텍, 고려아연, 에코프로 등의 기업들은 사용후 배터리로부터 원재료를 확보하는 리사이클링 기술을 소개한다. 또 공정에서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친환경 공법도 소개한다.
강경성 산업부 1차관은 이날 개막식에 참가해 최근 글로벌 기술 시장의 주요 트렌드로 ▲ 차세대 배터리 개발 본격화 ▲ LFP 등 보급형 기술 확대 ▲ 친환경 기술 강화 ▲ 원통형 배터리 등의 표준 및 자동화 기술 확산 등을 꼽았다.
강 차관은 "정부는 앞으로 이러한 글로벌 흐름에 맞춰 기업의 수요를 적극 반영한 연구개발(R&D) 과제들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관계 부처와 협의해 전고체 등 차세대 배터리 개발과 LFP·나트륨 등의 보급형 배터리 개발과 재사용·재활용의 친환경 기술 개발에 향후 5년간 5천억원 이상 규모의 R&D를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wis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