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배터리] 이석희 SK온 사장 "LFP배터리 2026년 양산…수익성 확보 주력"

입력 2024-03-06 14:48  

[인터배터리] 이석희 SK온 사장 "LFP배터리 2026년 양산…수익성 확보 주력"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김아람 기자 = 이석희 SK온 사장은 6일 "내부적으로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개발이 완료됐고, 고객과 구체적인 협의가 완료되면 2026년쯤 양산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사장은 이날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인터배터리 2024' 개막식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LFP 배터리는 중저가 자동차를 대상으로 해서 시장이 일정 부분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동안 LFP 배터리 시장은 중국 CATL과 BYD(비야디) 등 중국 업체들이 주도해 왔으나, 최근 글로벌 전기차 업체들이 저가형 모델에 LFP 배터리를 채택하면서 SK온을 비롯한 국내 배터리 업계도 LFP 배터리 개발에 나섰다.
LFP 배터리는 국내 배터리 업계가 주력해온 NCM(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에 비해 에너지 밀도가 떨어지고 주행거리가 짧지만, 제조 원가가 저렴하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이 사장은 "중국이 LFP 배터리를 먼저 하고,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서 많이 하고 있지만 북미 지역 시장 등을 고려하면 한국 배터리 회사들이 LFP 배터리를 해도 충분히 경쟁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시장이 이제 블록화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SK온과 포드의 배터리 합작법인 '블루오벌SK'을 포함한 미국 현지 공장 건설 상황에 대해서는 "1월에 직접 가서 보고 왔다. 켄터키와 테네시 공장 건설 모두 예정대로 진행 중이고 양산을 시작할 것"이라며 "켄터키 2공장은 건설은 예정대로 진행하고 있고, 공장 가동은 시황을 봐서 탄력적으로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포드는 작년 3분기 콘퍼런스콜에서 2026년으로 예정된 블루오벌SK 켄터키 2공장 가동 시점을 연기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다만 켄터키 1공장과 테네시 공장은 계획대로 2025년에 가동할 예정이다.
SK온은 작년 5천818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이에 이 사장은 흑자 달성 시까지 연봉의 20%를 자진 반납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사장은 "올해는 흑자 전환을 목표로 전 구성원이 노력하고 있고 특히 수익성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며 "적시 생산과 지속적인 원가 절감이 가능할 수 있도록 내부 혁신을 통해서 올해 수익성을 제고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신규 수주 계획에 대해서는 "지금 협의 중인 구체적인 고객의 이름을 거론하기는 이른 것 같다"면서도 "굉장히 협의를 많이 진행하고 있고 아마 이른 시간 내에 좋은 소식을 전할 수 있을 것 같다. 기대해달라"고 말했다.
SK온의 작년 말 수주 잔고는 2022년 말 대비 110조원 증가한 400조원 수준이다.
hanajja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