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IAEA서 "北, 핵활동·러 군사협력 멈춰야" 강력 촉구

입력 2024-03-07 02:41  

한국, IAEA서 "北, 핵활동·러 군사협력 멈춰야" 강력 촉구
"러·북 무기거래, 한반도와 국제사회 안보 불가분 관계 보여줘"



(제네바=연합뉴스) 안희 특파원 = 우리 정부가 국제원자력기구(IAEA) 회원국 모임에서 북한에 핵 활동 및 러시아와 군사협력 중단을 촉구했다.
함상욱 주오스트리아 대사는 6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IAEA 정기이사회에서 "북한은 불법적인 핵 개발을 즉각 멈추고 IAEA의 안전조치 의무를 준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북핵 의제 토의 첫 발언자로 나선 함 대사는 북한이 핵 무력 강화 정책을 헌법에 명시하고 '핵 선제공격' 운운하며 위협하는 등 한반도는 물론 국제사회 전체의 평화와 안정을 심각하게 저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함 대사는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이 작년 말 성명을 통해 북한의 영변 경수로 시운전 동향을 알린 것을 거론하면서 심각한 우려를 표했다.
이어 "국제사회는 북한의 핵 개발을 용인하지 않을 것이며 핵보유국으로도 절대 인정하지 않을 거라는 목소리를 IAEA 회원국들이 함께 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북한이 러시아와 벌이는 무기거래 등 군사협력 활동도 현안으로 지목됐다.
함 대사는 "북한과 러시아의 군사협력 확대는 한반도와 동북아 안보가 유럽 및 국제사회 전체의 안보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음을 명확히 보여준다"면서 "러시아와 북한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위반하는 행동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정기이사회 북핵 의제 토의에서는 우리 정부뿐 아니라 미국과 일본, 유럽연합(EU), 프랑스, 영국, 독일, 캐나다, 호주 등 주요 이사국들이 북한의 핵 활동 증가 동향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하며 북한에 안보리 결의 이행을 요구했다.
다수 IAEA 이사국은 북한과 러시아의 군사협력에 대해서도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고 주오스트리아 한국대사관은 전했다.
함 대사는 북핵 문제를 비롯한 IAEA 주요 현안을 놓고 한·미·일 3국 간 대사급 협의를 정례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작년 8월 3국 정상이 미국 캠프 데이비드에서 안보를 비롯한 전방위적 협력·공조 체계를 갖추기로 합의한 이후 북핵 문제에 공동 대응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온 것이다.
함 대사는 이번 정기이사회를 앞두고는 유럽연합(EU)과도 첫 대사급 회의를 여는 등 국제 공조 활동을 강화했다.
prayerah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