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접근성 높인다"…예탁원, 6월 국채통합계좌 시스템 출범(종합)

입력 2024-03-07 11:44  

"외국인 접근성 높인다"…예탁원, 6월 국채통합계좌 시스템 출범(종합)
전자주총 제도 도입에도 '잰걸음'…"생각보다 리스크 큰 사업"
이순호 사장 취임 1주년 간담회…"다음 50년 위한 초석 놓을 것"


(부산·서울=연합뉴스) 민영규 배영경 기자 = 한국예탁결제원은 외국인 투자자의 한국 국채 투자를 손쉽게 하는 국제예탁결제기구(ICSD) 국채통합계좌 시스템을 오는 6월 공식 오픈할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
이순호 한국예탁결제원 사장은 전날 부산에 이어 이날 서울에서 최고경영자(CEO)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 같은 구상을 알렸다.
국채통합계좌는 ICSD가 상대국에 개설하는 계좌로, 외국인 투자자는 한국 예탁원에 개설되는 이 계좌를 이용해 간편하게 한국 국채를 사고 관리할 수 있다.
예탁원은 이를 위해 지난해 하반기 세계 최대 규모 ICSD인 유로클리어, 클리어스트림과 잇따라 국채통합계좌 구축과 운영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는 한국의 세계국채지수(WGBI) 편입을 위한 노력이다.
한국은 국채 발행잔액과 신용등급 등 WGBI 편입을 위한 정량적 조건을 충족하고 있으나 외국인 접근성 면에서 레벨1(일부 제한 상태)에 머물러 지난해 3월에 이어 9월에도 조기 편입 시도가 무산됐다.
이 때문에 해외에 소재한 외국 금융기관이 국내 은행 간 시장에 직접 참가할 수 있도록 빗장을 풀고 오는 7월부터 외환시장 개장 시간을 익일 새벽 2시까지 연장하기로 하는 등 제도 개선에 나섰다.
예탁원은 전자주주총회 제도 도입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이에 대비해 지난 4일 전담 조직을 신설했고 내년 하반기에 시스템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다.
이 사장은 구체적인 방식에 대해 "전자 고지·전자 투표·실시간 중계 등이 하나의 통합 플랫폼에서 구현되면 좋겠다고 생각한다"며 "주주들은 개인적으로 앱을 다운받아 주총에 참가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는 형태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다만 "현재 진행 중인 전자투표 제도보다 더 복잡한 상황이 될 수 있다"면서 "전자주총은 실시간 스트리밍 기능이 굉장히 중요하고 주주가 실질적으로 참여했는지 확인할 수 있어야 하며, 주주들의 의견 개진 방식도 살펴야 한다"고 말했다.
이런 점을 고려했을 때 "생각보다 굉장히 리스크가 큰 사업이 될 수 있다"며 "지금까지 생각했던 것보다 리스크를 크게 잡고 사업에 접근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오는 5월 28일부터 미국 주식 시장의 결제 주기가 '거래 체결일(T)+2일'에서 T+1일로 단축됨에 따라 담당 직원의 업무시간을 조정하고 1시간 안에 약 7만건의 결제지시를 처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예탁원이 보유·관리하는 이른바 서학개미의 미국 주식은 680억 달러(약 90조5천80억원)에 달한다. 이는 전체 외화 주식의 88%, 전체 외화 증권의 65%를 차지한다.


아울러 오는 6월부터 시작되는 개인투자용 국채 상품 발행에 대비해 예탁원은 전자등록과 사무처리 시스템을 개설하고 올해 하반기에 개인투자용 국채 전용 홈페이지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문규 전자등록본부장은 "기존 국고채의 경우 사무처리 업무는 한국은행이 수행하고 있으나, 이번 국채법 개정으로 개인투자용 국채의 사무처리 업무는 예탁원이 처음으로 수행하게 됐다"며 "전자등록과 사무처리를 단일기관이 수행하게 됨으로써 안정적인 인프라를 제공하고 효율성을 높이게 됐다"고 의의를 설명했다.
예탁원은 올해 상반기 한국거래소의 신종증권 시장 개설에 맞춰 전자등록 시스템도 구축하고 하반기에는 신종증권 전자등록 시스템 2차 개발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 사장은 "블록체인 등 신종 기술을 활용한 증권 발행·유통 등에 대해 자본시장 참여자들이 적극 동참하고 배울 필요가 있다"면서 "토큰증권에 대해서는 파일럿 시스템으로라도 시범 삼아 관련 체계를 운영해볼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은 예탁원은 오는 6월부터 고객 맞춤형 정보 허브 구축하고 언제, 어디에서든 업무 처리가 가능한 차세대 혁신금융 플랫폼 개발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미래 50년 발전을 위한 비전에 맞게 CI(기업 이미지) 개편을 추진하고 신성장동력을 발굴해 사업을 다각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오는 12월 창립 50주년 기념행사를 앞두고 50년 사사 편찬과 디지털 역사관 구축도 추진한다.
부산 동구 옛 좌성초등학교 부지에 복합업무시설을 건립하는 작업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이 사장은 이날 기자 간담회에서 "올해는 예탁원 창립 50주년을 맞아 다음 50년을 준비하는 초석을 놓는 한해"라면서 "차세대 시스템과 시장친화적 경영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youngkyu@yna.co.kr
ykb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