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톺] "간만에 한번 웃었다" 이차전지 먹구름 언제쯤

입력 2024-03-07 16:44  

[마켓톺] "간만에 한번 웃었다" 이차전지 먹구름 언제쯤
"업황 불확실성 여전…핵심 변수는 리튬 가격"
코스피 힘겨운 반등…ECB 통화정책·미국 2월 고용보고서 주목



(서울=연합뉴스) 이민영 기자 = 7일 코스피는 외국인과 기관의 매도세에도 불구하고 이차전지주 강세에 힘입어 사흘 만에 반등했다.
이날 코스피는 전장보다 0.23% 오른 2,647.62로 장을 마쳤다.
삼성SDI가 차세대 제품인 46파이 원통형 배터리를 내년 초 양산한다는 계획을 밝힌 데 힘입어 13.03% 급등하면서 이차전지주의 반짝 랠리를 주도했다.
LG에너지솔루션[373220](3.23%), 포스코퓨처엠[003670](2.10%) 등 다른 이차전지 종목들도 올랐다.
포스코퓨처엠과 LG에너지솔루션은 각각 3거래일, 4거래일 만에 반등했으며 삼성SDI[006400]는 5거래일 만의 상승이다.
같은 날 삼성전자(-0.96%), 현대차[005380](-0.40%), 기아[000270](-0.71%), 셀트리온[068270](-1.94%) 등이 일제히 내린 것과 대조적이다.
코스닥지수는 시총 상위종목 대부분이 하락하며 전장 대비 0.84% 내렸으나, 에코프로[086520](0.33%)와 에코프로비엠[247540](0.40%)은 올랐다.
이에 국내 이차전지 종목으로 구성된 'KRX 2차전지TOP10' 지수는 4.36% 상승해 코스피 상승률을 18배 이상 웃돌았다.
앞서 이차전지주는 전방의 전기차 산업을 이끄는 미국 테슬라의 주가가 급락하면서 하락세를 지속했다. 그러다 전날 국내 최대 규모의 배터리 전시회인 '인터배터리 2024' 개막과 함께 이차전지 신제품들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 분위기를 반전시켰다.
이와 함께 최근 낙폭이 컸던 데 따른 저가 매수세도 뒷받침된 것으로 보인다.
이재원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인터배터리 2024' 개최로 이차전지 밸류체인(가치사슬) 모멘텀이 부각되며 연초 이후 약세를 지속하던 이차전지 관련주가 강세를 보였다"며 "모멘텀이 추가된 이차전지주 주도로 코스피가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해당 행사가 내일까지 진행되는 만큼 다음날에도 이차전지 주가 모멘텀이 지속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한편 전문가들은 장기적으로 여전히 이차전지 업황에 대한 불확실성이 산재한 상황에서 리튬 가격 추이에 주목해야 한다고 제언한다.
권준수 키움증권[039490] 연구원은 "올해는 유럽의회 선거, 미국 대선 등 이차전지 산업 내 불확실성이 높은 한 해"라며 "특히 미국 환경보호청(EPA)의 차량 배출 규제,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등의 정책 변동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하며 포드(Ford), 폴크스바겐(VW) 등 주요 글로벌 OEM(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 기업도 최근 전동화 전략 추진 속도 조절을 시사하면서 국내 업체들의 실적 둔화에 대한 우려도 확대된 상황"이라고 짚었다.
이어 "불확실성 확대 구간 속 리튬 가격 추이가 업황의 주요 변수로, 하반기 신차 출시·금리 인하를 감안할 때 리튬 가격이 현재 수준에서 하락 폭을 멈출 경우 올해 1분기 실적이 바닥일 가능성이 높다"며 "그동안 전기차 시장이 연초를 저점으로 하반기로 갈수록 판매량이 증가한 점을 감안하면 올해 2분기부터 점진적인 수요 증가가 가능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이차전지 소재 가격이 현 수준보다 더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는 상황이다.
지난 5일(현지시간) 골드만삭스는 "니켈, 리튬, 코발트 등 이차전지 소재의 가격이 크게 하락했지만 아직 가격 약세가 마무리됐다고 보기 힘들다"며 "지난 분기 수익성 부담으로 인해 리튬과 니켈의 공급이 점진적으로 감소했으나 미국과 유럽 등의 전기차 관련 수요 감소로 인해 공급 과잉이 여전히 상당한 규모"라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향후 12개월 내 코발트, 니켈, 탄산리튬 가격이 각각 12%, 15%, 25% 하락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이날 오후 유럽중앙은행(ECB) 통화정책회의와 8일 미국 2월 고용보고서 공개가 예정돼 있어 주시할 필요가 있다.
이웅찬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ECB 통화정책회의와 미국 고용 관련 지표 발표를 앞둔 가운데 해당 이벤트에서 금리 인하 관련된 힌트가 나올 수 있어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mylux@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