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가자전쟁 탓 '정치·도덕·안보' 외통수 몰렸다(종합)

입력 2024-03-08 15:11  

바이든, 가자전쟁 탓 '정치·도덕·안보' 외통수 몰렸다(종합)
대량학살 방조설·지지층 이탈·전쟁 직접개입 위험
"중동 진화·국내 정치타격 완화 위해 행정부 몸부림"
바이든, 국정연설서 전쟁 두둔하면서도 주민보호 역설


(서울=연합뉴스) 황철환 기자 =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와 이스라엘의 전쟁이 6개월째에 접어든 가운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정치·도덕·안보의 세 측면 모두에서 외통수에 몰린 형세다.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7일(현지시간) 바이든 대통령이 "본인의 대통령직과 관련해 도덕·정치·안보적으로 엄청난 함의를 지니는 중동 위기를 헤쳐 나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작년 10월 7일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기습해 약 1천200명의 민간인과 외국인, 군인을 학살했을 당시만 해도 국제사회에선 이스라엘을 동정하고 하마스의 만행에 분노하는 여론이 대세를 점했다.
그러나 보복에 나선 이스라엘이 하마스의 근거지인 가자지구에 지상군을 투입하고 3만명이 넘는 팔레스타인인이 목숨을 잃자 이런 동정심은 이스라엘에 대한 분노에 자리를 내주게 됐다.
이스라엘의 군사작전은 미국이 공급하는 무기와 탄약에 크게 의존한다. 그런 까닭에 바이든 대통령도 '갈수록 도를 더해가는 이스라엘의 행태에 제동을 걸어 무고한 민간인 피해를 억제해야 한다'는 국내외적 압박에 직면하는 신세가 됐다.
그런데도 바이든 대통령은 이스라엘에 민간인 보호를 촉구할 뿐 이스라엘에 대한 무기공급을 제한하는 등 구체적 움직임을 보이지 않는다는 게 미국 내 진보 진영의 불만이다.
오히려 하마스의 잔혹한 공격으로 이번 전쟁이 촉발됐고, 이스라엘이 자기 방어권을 지닌다는 사실을 거듭 환기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전통적으로 민주당을 지지해 온 미국 내 무슬림 유권자들은 격하게 반발하고 있다.
실제, 지난달 27일 미시간주에서 진행된 대선후보 경선 프라이머리(예비선거)와 이달 5일 '슈퍼화요일' 경선에서는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반발의 의미로 '지지 후보 없음'에 기표한 표가 다수 나왔다.
바이든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대결로 진행될 올해 11월 미국 대선이 '박빙 승부'가 될 것이란 전망에 힘이 실리는 상황에서 이처럼 민주당 지지층이 분열하는 양상은 바이든 대통령 입장에선 '적신호'가 아닐 수 없다.

여러 전문가는 하마스가 '인간방패' 전술을 쓴다는 이유로 민간인 피해가 수반되는 '무차별적' 공격을 펼치는 이스라엘을 두둔하는 바이든 대통령의 행보가 미국의 도덕적 우위 약화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2022년 2월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가 민간인 거주지역에 미사일과 포탄 세례를 퍼부었던 것과 크게 다르지 않은데도 이스라엘 편을 드는 '이중잣대'를 적용한다는 비판이 거세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가자 전쟁은 미국의 안보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스라엘은 하마스에 동조해 자국 북부 국경지대를 공격한 레바논 무장정파 헤즈볼라와도 산발적 교전을 이어가고 있으며, 이스라엘군 일각에선 조만간 레바논을 겨냥한 대규모 공세에 나설 것이란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가자전쟁이 레바논과의 전쟁으로 확전한다면 미국 역시 말려들 수밖에 없다고 NYT는 지적했다.
이미 중동 각지 가자전쟁에 자극받은 친이란 민병대들의 공격이 이어지고 있고 올해 1월 27일에는 요르단 미군 주둔지가 자폭 무인기 공격을 받아 미군 병사 3명이 숨지기도 했다.
이에 바이든 대통령은 군사행동 카드를 선택, 시리아와 이라크의 친이란 민병대 거점을 대대적으로 폭격했고, 팔레스타인 지지를 명분 삼아 핵심 국제교역로인 홍해를 지나는 상선을 공격해 온 예멘의 친이란 후티 반군을 상대로도 지속적인 폭격을 가하고 있다.
NYT는 "바이든의 외교관들이 (중동) 지역에 평온을 가져오기 위해 정신없이 일하는 가운데 그의 정치 보좌진은 재선을 위한 선거운동에 미칠 타격을 줄이기 위해 몸부림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민감한 소재였던 까닭인지 바이든 대통령의 이날 국정연설 발표에서 가자 전쟁 문제가 언급된 것은 전체 연설의 절반 가량인 54분이 지나서였다.
특히 바이든 대통령은 이스라엘에 대한 확고한 지지를 자위권 보호라는 면에서 정당화하면서 인도주의 위기를 완화하려고 한다는 점을 애써 강조했다.
그는 "이 위기는 작년 10월 7일 테러집단 하마스의 학살로 시작됐다"며 1천200명의 무고한 남녀와 소년·소녀가 살해됐고 성폭행 피해를 본 이도 다수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여태 가족이 하마스에 인질로 붙들려 있는 미국인 가족들도 방청객으로 이 자리에 함께 하고 있다면서 "이들이 사랑하는 이들을 데려올 때까지 쉬지 않을 것임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스라엘은 하마스를 추적할 권리가 있다"며 원칙적으로 전쟁의 정당성을 강조했다.
그러나 그는 다른 한편에서는 하마스가 민간인 사이에 숨어서 활동한다고 해도 이스라엘은 무고한 민간인을 보호할 책임이 있다면서, 지금껏 가자지구에서 숨진 팔레스타인인 3만여명 대부분이 하마스와 무관한 이들이었다고 비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팔레스타인 주민들이 겪는 고난에 "가슴이 아프다"며 즉각 휴전을 위한 외교적 노력에 박차를 가하는 동시에 구호품 전달을 위해 이날 중 미군에 가자지구 해안 임시항구 건설을 지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스라엘도 (가자지구 구호물자 반입 허용 등으로) 제 역할을 해야 한다"면서 베나민 네타냐후 총리를 비롯한 이스라엘 지도부가 "무고한 생명을 보호하고 구하는 것을 우선순위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유일한 진짜 해법은 (팔레스타인의 독립을 허용하는) 2국가 해법 뿐"이라면서 "이스라엘의 안보와 민주주의를 보장할 다른 길은 없다"고 강조했다. 이스라엘은 국제사회가 지지하는 2국가 해법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 중이다.
hwangc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