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미래비행체·FA-50 단좌형 개발에 908억 투자…"시장선점"

입력 2024-03-08 13:15  

KAI, 미래비행체·FA-50 단좌형 개발에 908억 투자…"시장선점"
2050년 AAV 2만3천대 누적판매·단좌형 전투기 시장 점유율 50% 목표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미래 비행체(AAV)와 FA-50 단좌형 개발에 총 908억6천만원을 투자하는 등 미래 사업 투자에 박차를 가한다.
KAI는 지난 7일 이사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투자 계획을 확정했다고 8일 밝혔다.
KAI는 먼저 AAV 개발 1단계(2024∼2025년) 사업에 553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AAV 체계개발 사업에 2028년까지 총 1천500억원 규모의 투자를 단행할 계획인 KAI는 1단계 사업에서 독자 모델 형상을 기반으로 기본설계와 상세설계를 진행하고, 분산 전기추진, 비행 제어, 비행체 통합설계 등 핵심기술 실증을 추진한다.
2단계(2026∼2028년) 사업에서는 비행체 제작과 시험비행을 완료하고 2031년까지 국내와 미국 연방항공국(FAA)의 인증을 획득해 본격적으로 시장에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KAI는 자체 개발 AAV 기술 실증기를 바탕으로 향후 우주항공청 과제와 연계해 한국형 표준 AAV 플랫폼 개발을 추진하고, 민군 겸용 AAV 개발을 사업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2050년까지 국내외 AAV 2만3천대 누적 판매 목표를 제시했다.
KAI는 FA-50 단좌형 개발에도 355억6천만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다목적전투기 시장 수요에 선제 대응하고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신규시장을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전투기는 보통 파일럿이 혼자 탑승해 임무를 수행하는 단좌형과 2명의 파일럿이 탑승하는 복좌형으로 나뉜다.
지금까지 전 세계에 138대가 수출된 FA-50은 복좌형으로, 기존 운용국을 중심으로 단좌형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확인되고 있다.
KAI는 FA-50 단좌형 개발이 공대공·공대지 작전 임무반경 확대 등 임무 수행 능력을 높이고 다양한 옵션을 제시해 사업 기회가 다변화될 것으로 기대한다.
KAI는 총 450여대로 예상되는 국내외 단좌형 시장에서 최대 300대 이상을 판매해 시장점유율 50% 이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KAI는 이번 이사회에서 만기 도래 회사채 상환과 안정적 유동성 확보를 위해 4천억원 규모의 회사채 발행을 승인했다.
강구영 KAI 사장은 "지난해 최대 매출 달성 등 주력사업에서 성과를 내고 미래 사업을 위한 내실을 다졌다"며 "미래 사업에 투자를 확대하고 미래 항공우주 시장을 선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dk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