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中반도체 기업 추가로 블랙리스트 검토…CXMT 등 겨냥"

입력 2024-03-10 12:52  

"美, 中반도체 기업 추가로 블랙리스트 검토…CXMT 등 겨냥"


(서울=연합뉴스) 임지우 기자 =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가 중국의 주요 D램 반도체 업체인 창신메모리테크놀로지(CXMT)를 포함해 중국 반도체 업체 6개를 상대로 추가 제재를 검토 중이라고 블룸버그 통신이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사안에 정통한 복수의 소식통에 따르면 미 상무부 산업안보국(BIS)은 CXMT를 미국의 기술에 접근하지 못하게 제한하는 소위 '블랙 리스트'(entity list)에 올리는 것을 검토 중이다.
이 리스트에는 기존에 중국의 통신장비 업체 화웨이와 화웨이의 반도체 생산 파트너인 SMIC, 중국 국영 반도체 회사 상하이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MEE), 중국 최대 3D 낸드플래시 메모리 제조업체 양쯔메모리테크놀로지(YMTC)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 소식통은 BIS가 CXMT 외에도 중국 반도체 업체 다섯 곳을 추가로 리스트에 넣는 것도 고려 중이며, 최종 대상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BIS와 미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측은 답변을 거부했으며, CXMT 측은 즉각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CXMT는 2016년 중국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미국 마이크론과 같은 글로벌 D램 제조사들을 따라잡겠다는 야심으로 설립한 D램 반도체 제조업체다.
중국 정부의 전폭적 지원을 받으며 짧은 시간 내에 중국 내 최대 D램 제조사 중 하나로 성장했다.
이번 제재 검토는 최근 미국 내에서 중국의 첨단 반도체 제조 역량을 견제하기 위한 움직임이 강화된 가운데 나왔다.
지난해 중국의 통신장비 업체 화웨이가 자국 반도체 업체 SMIC의 7nm(나노미터) 칩을 장착한 최신 스마트폰을 선보이며 미국 내에서는 중국 반도체 업체에 대한 수출 통제 강도를 더욱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졌다.
이에 미국 정부는 지난해 SMIC와 자국 기업의 거래를 규제한 데 이어 최근에는 한국과 네덜란드, 독일, 일본 등 동맹국에도 중국에 대한 반도체 장비 수출 통제를 강화하라고 압력을 넣는 등 규제 강도를 높이고 있다.
마이클 매콜 미 하원 외교위원장은 지난주 블룸버그와 인터뷰에서 미 상무부가 다수의 중국 기업을 대상으로 제재 패키지를 발표하는 것을 고려 중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wisefoo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