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영달 메세나협회장 "예술 균형발전·전통음악 활성화에 노력"

입력 2024-03-12 11:52  

윤영달 메세나협회장 "예술 균형발전·전통음악 활성화에 노력"
지난달 12대 메세나협회장에 선출…오늘 취임 기자간담회
"중소·중견기업 예술지원 기폭제인 '매칭펀드' 예산 확대 절실"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 윤영달 한국메세나협회장(크라운해태제과그룹 회장)은 12일 "예술 장르의 균형 발전을 위한 노력과 더불어 기업의 지원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전통 음악 활성화에 더 노력을 기울이고 싶다"고 말했다.
윤 회장은 이날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취임 기자간담회에서 "막중한 임무를 맡게 돼 어깨가 무겁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회장은 지난달 메세나협회 12대 회장으로 선출됐다.
윤 회장의 '국악 사랑'은 업계에서 유명하다. 우리 소리의 독창성을 구체화하고자 명인, 명창들과 뜻을 모아 국악의 새로운 이름으로 '한음'(한국 음악)을 만들었을 정도다.
윤 회장은 20년 넘게 국악 분야를 지원해왔다. 한음 영재를 발굴하기 위한 '영재한음회'는 지난해 11월 200회를 맞았으며 지리적·경제적으로 문화예술을 접하기 힘든 아동들과 함께하는 '한음캠프'도 11년 차에 이르렀다.
2004년부터는 매년 내 민간기업이 주최하는 전통음악 공연 중 최대 규모인 '창신제'를 열고 있다.
남산한옥마을에 위치한 서울남산국악당 '크라운해태홀'은 2017년 크라운해태제과 후원으로 노후 설비를 교체하면서 지금의 모습을 갖추게 됐다.
윤 회장은 기업이 예술 지원을 왜 하느냐는 질의에 "고객이 없는 기업은 없고, 모든 고객을 행복하게 만드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예술"이라며 "기업의 1차 고객은 직원으로, 예술이 직원을 행복하게 만들고 이는 곧 고객 행복과 기업 발전으로 연결된다"고 답했다.
윤 회장은 "우리(크라운해태제과) 직원들이 영업점 점주들과 가족을 공연에 초청하며 깊은 유대 관계를 형성할 뿐 아니라 시(時)와 조각을 통해 예술적 안목을 키우며 좋은 신제품까지 만드는 것을 오랜 기간 지켜봤다"며 "직원이 행복하면 기업 성과도 좋아진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했다.
윤 회장은 메세나협회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2007년부터 운영 중인 '예술지원 매칭펀드' 사업의 정부 지원 예산이 감소한 데 대해서는 우려를 나타냈다.
기업이 예술단체를 지원하는 금액에 비례해 문예진흥기금을 추가 지원하는 해당 사업의 누적 매칭 건수는 1천937건으로, 예술계에 약 527억원이 지원됐다.
그러나 정부 예산이 축소돼 기업과 예술계 안팎에서 예산 증액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윤 회장은 이와 관련, "매칭펀드는 대표적인 민·관 협력 사업으로 정부기금 투입 대비 기업지원금이 세 배 이상 지원됐다"며 "이는 사회적 효과를 감안할 때 백배 천배 이상의 효과를 낸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예술 발전을 위한 메가톤급 효과를 지닌 매칭펀드 예산 증액이 시급한 만큼 정부가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달라"고 요청했다.
s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