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무법천지' 아이티에 1억3천만 달러 추가 지원

입력 2024-03-12 11:56  

미, '무법천지' 아이티에 1억3천만 달러 추가 지원
블링컨, 아이티 사태 논의 위해 카리브해 정상과 긴급회동


(서울=연합뉴스) 김정은 기자 = 미국이 갱단 폭동으로 최악의 치안 상황을 맞은 카리브해 섬나라 아이티에 1억3천300만 달러(약 1천746억원) 추가 지원을 약속했다.
11일(현지시간) AFP, AP 통신 등에 따르면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이날 아이티 폭력 사태를 논의하기 위해 자메이카에서 카리브해 지역 정상들과 긴급 회동을 했다.
블링컨 장관은 이 자리에서 미국이 아이티에 파견될 다국적 안보 지원단에 대한 1억 달러 추가 지원과 3천300만 달러의 인도주의 지원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극도의 치안 불안에 빠진 아이티에 케냐 주도의 경찰을 투입하는 다국적 임무를 승인하는 결의를 지난해 10월 채택한 바 있다.
케냐 정부가 1천여명 규모의 경찰 파견 의사를 밝혔고 베냉, 바하마, 자메이카 등도 지원 의사를 표명했다.
수십년간 빈곤과 자연재해, 정치적 불안정에 시달려온 아이티에서는 2021년 7월 조브넬 모이즈 대통령 암살 이후 더욱 극심한 혼란이 거듭되고 있다.
갱단 폭력에 따른 치안 악화, 심각한 연료 부족, 치솟는 물가, 콜레라 창궐 속에 행정 기능은 사실상 마비된 상태다. 갱단의 습격과 이들에 맞선 경찰·시민군의 교전, 각종 보복성 폭력 등으로 지난해 수천 명의 사망자가 나왔다.
특히 이달 3일 갱단이 수도 포르토프랭스에 있는 교도소를 습격해 재소자 3천여명을 탈옥시키면서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대규모 탈옥 사태 직후 아이티 정부는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블링컨 장관은 폭력 악화는 "아이티 국민들이 버티기 힘든 상황을 만들고 있으며 정치, 안보 양쪽에서 긴급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것을 우리 모두 알고 있다"면서 "다른 누구도 아닌 아이티 국민만이 그들 자신의 미래를 결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블링컨 장관은 그러나 미국과 그 협력국들은 아이티의 기초적인 안보를 회복하고 이 나라 국민이 겪고 있는 엄청난 고통에 대처하는 것을 도울 수 있다고 강조했다.
캐나다, 프랑스, 독일, 스페인, 자메이카, 베냉 등도 재정 지원 등을 발표했다고 미국 당국자들은 전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아이티에 자국 병력을 보내는 방안은 배제해왔다.
kj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