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정부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투자점검…"70조원 정상 착수"

입력 2024-03-13 11:00  

범정부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투자점검…"70조원 정상 착수"
2042년까지 674조원 투자 계획…"정부·지자체·기업 삼각 협력 필수"



(서울=연합뉴스) 차대운 기자 = 정부가 주요 관계 부처와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한 범정부 회의를 열고 674조원의 투자가 이뤄질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조성과 민간 기업의 투자 진행 상황을 점검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3일 서울에서 강경성 1차관을 단장으로 한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범정부 지원 협의체 회의가 열렸다고 밝혔다.
회의에는 산업부,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환경부, 국무조정실 등 정부 부처와 경기도, 충북도, 충남도 등 특화단지 소재 지자체, 한국전력과 수자원공사 등 지원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는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기업 투자 진행 상황과 특화단지 조성 현황을 점검하고, 지자체의 특화단지 육성 모범 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열렸다.
지자체들의 추산에 따르면 현재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에서 약 70조원 규모의 민간 투자가 정상적으로 착수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자체들은 2023∼2024년 확정된 1천439억원의 국비 지원과 더불어 지자체 예산을 추가로 투입해 특화단지 내 전력, 용수 등 기반 시설을 신속하게 구축하기로 했다.
또 인력 양성 프로그램 운영, 저금리 융자 지원 방안 마련 등 첨단 생태계 조성 지원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강 차관은 "첨단산업 초격차 확보를 위한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의 성공에는 정부·지자체·기업 삼각편대 협력이 필수적"이라며 "정부는 세계 최고 투자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노력을 집중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작년 7월 핵심 전략산업인 반도체·이차전지·디스플레이 3대 산업 초격차 확보를 위해 세계 최대 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이 예정된 경기 용인 등 7곳에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를 지정했다.
반도체 분야에서만 삼성전자와 SK가 2042년까지 500조원대 자금을 투자하기로 하는 등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에는 민간 기업들이 674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정부는 기반 시설 우선 구축, 예비타당성 조사(예타) 면제, 인허가 타임아웃제 도입 등 전방위 지원으로 600조원대로 예상되는 민간 투자를 적기에 끌어내 3대 전략산업의 초격차 혁신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