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드론전쟁서도 밀린다…"러시아 전자전·물량에 고전"

입력 2024-03-13 16:35   수정 2024-03-13 18:54

우크라, 드론전쟁서도 밀린다…"러시아 전자전·물량에 고전"
"러, 전파방해 역량 강화…우크라군 부대는 기부받아 드론 조달"



(서울=연합뉴스) 박진형 기자 = 우크라이나전 전세가 러시아군에 유리해지는 가운데 우크라이나군이 우세했던 무인기(드론) 분야에서도 러시아군의 전자전으로 인해 우크라이나군이 밀리고 있다.
우크라이나군은 핵심 전력인 드론의 공급이 제한되지만 러시아는 드론 대량생산 능력에다 전파 방해 역량까지 갖춰 우크라이나군을 위협하고 있다고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가 13일(현지시간) 조명했다.
요즘 우크라이나군은 드론으로 전장을 감시하다가도 러시아군이 전자전으로 우크라이나군 드론의 신호를 방해하면 드론 화면이 시꺼멓게 통신 불능 상태가 되곤 한다.
우크라이나 동부 루한스크주 크레민나에서 드론을 운용하는 한 병사는 "어떤 날은 다 잘 되다가도 다른 날에는 장비가 고장 나고 드론들이 취약해져 신호가 방해를 받는다"고 설명했다.
이는 우크라이나군이 병력과 포탄·탄약 등 물자에 이어 전자전 분야에서도 러시아에 뒤처지고 있기 때문이다.
러시아군은 우크라이나군보다 더 강력한 무선 신호를 내보내 우크라이나군 내의 교신을 막을 수 있는 전자전용 전파 방해 장비를 더 많이 보유하고 있다.
게다가 러시아군은 드론 운용 부대와 전자전 부대 등의 조율이 긴밀하게 이뤄지고 있다.
우크라이나군은 2022년 2월 러시아의 침공 이후 드론 활용을 폭발적으로 늘렸다.
이듬해에는 운영자가 1인칭 시점(FPV)으로 원격 조종할 수 있는 소형 경주용 드론을 대량으로 배치해 '드론 전쟁'에서 우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가을 우크라이나의 포탄·탄약 보유량이 줄어드는 가운데서도 FPV 드론은 러시아군 참호·차량 압박에 효과를 보였다.
그러나 이후 러시아군은 전자전 역량을 개선하고 안개가 끼거나 비가 내려 드론이 나는 데 어려움을 겪는 날에 진격하는 등 드론 대응 능력을 끌어올렸다.
이에 우크라이나군은 러시아군 전파 방해를 피해 드론 교신 주파수를 바꾸지만 러시아군이 수 주나 수 달 안에 이를 따라잡는 밀고 당기기 양상이 벌어지고 있다고 우크라이나군 병사들은 전했다.
우크라이나 동부 전선에서 드론 소대를 지휘하는 한 부사관은 "끊임없는 군비경쟁이 벌어지고 있다"면서 "우리는 전장의 새로운 현실에 맞춰 우리 기술을 개선하고 있다. 그리고 얼마 지나면 러시아군이 우리의 공격을 방어할 수 있는 새로운 뭔가를 발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크라이나군은 또 드론 부대를 조율하는 광범위한 지휘 체계가 없어 자주 혼란을 겪고 있다.
드론 운영자가 자신의 드론과 교신이 끊기고 우크라이나군 내 다른 드론의 카메라 화면으로 접속되는 경우도 때때로 있을 정도다.
이에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지난달 드론 부대 간 공조를 개선하기 위해 '무인 시스템 부대'(Unmanned Systems Forces)를 창설하기도 했다.
드론 공급 부족도 우크라이나군이 당면한 문제다.
러시아는 드론을 자국에서 대량 생산할 능력이 있지만, 우크라이나군은 민간용 드론에 의존하며 조달 재원도 부족해 드론을 어디선가 얻어내야 하는 처지일 때가 잦다.
한 드론 중대 지휘관은 자신의 부대가 하루 20∼30건의 드론 관련 임무를 수행하지만, 드론 공급은 거의 전적으로 자발적 기부에 의존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지난해 7월과 12월 각각 소수 분량을 공급한 것 외에는 그의 부대에 거의 드론을 보급하지 않고 있다.
jhpar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