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활성화되면 한국 근로자 급여 18% 이상 인상될 것"

입력 2024-03-14 11:46   수정 2024-03-14 15:14

"AI 활성화되면 한국 근로자 급여 18% 이상 인상될 것"
AWS, 한국 등 9개국 고용주·근로자 연구결과 발표
"한국 고용주 88%, AI 인재 찾는 데 어려움 겪어"

(서울=연합뉴스) 최현석 기자 = 한국에서 인공지능(AI)이 본격적으로 활용되면 AI 역량과 전문성을 갖춘 근로자의 연봉이 18% 이상 인상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아마존웹서비스(AWS)는 14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사무실에서 진행한 'AWS AI 디지털 스킬스 미디어 브리핑'에서 컨설팅 기업 액세스 파트너십에 의뢰해 'AI 역량 가속화: 아시아 태평양 근로자의 미래 일자리 준비' 연구를 진행한 결과 한국 고용주들은 AI 역량을 갖춘 근로자에게 더 많은 급여를 지향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한국, 호주,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말레이시아, 뉴질랜드, 싱가포르, 태국 등 9개 국가의 약 1만5천 명 근로자와 5천 명의 고용주가 설문에 참가했으며 한국에서는 1천600명 이상의 근로자와 500명의 고용주가 참여했다.
한국 고용주가 답한 AI 역량 보유 근로자의 가중평균 급여 인상률을 보면 IT와 연구개발(R&D) 분야 근로자의 임금 인상률이 각각 29%와 28%로 상대적으로 높다.을 것으로 조사됐다.
영업·마케팅과 비즈니스 운영은 각각 24%였으며 금융 23%, 법률·규제 20%, 인사 18% 순이었다.

설문에 참여한 고용주는 AI 역량이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51%)하고, 커뮤니케이션을 향상(47%)하며, 새로운 기술 학습을 장려(43%)함으로써 조직의 생산성을 38% 증가시킬 것이라고 예상했다. 근로자는 AI가 효율성을 41%까지 높일 것이라고 기대했다.
근로자의 87%는 AI 역량이 연봉 인상 외에도 업무 효율성 향상, 직무 만족도 향상, 지적 호기심 증가 등 커리어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기대했다. 68%는 커리어를 가속화하기 위해 AI 역량을 개발하는 데 관심이 있다고 답했다. Z세대와 X세대의 69%, 밀레니얼세대의 66%가 AI 역량 습득을 원했고, 은퇴를 고려 중인 베이비붐 세대의 77%도 AI 역량 향상 교육과정이 제공된다면 등록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또, 고용주의 85%는 2028년까지 회사가 AI 기반 조직으로 변화할 것으로 예상했다. 고용주의 88%와 근로자의 84%는 향후 5년 이내에 업무에 생성형 AI 도구를 사용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대비해 한국 기업의 64% 이상이 숙련된 AI 인재를 채용하는 것을 우선 순위로 두고 있지만, 이 중 88%는 필요한 AI 인재를 찾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6%의 기업이 AI 인력 교육 프로그램을 어떻게 운영해야 하는지 모른다고 응답하는 등 교육 인식 격차도 발견됐다. 한국 근로자의 72%도 AI 역량이 유용하게 사용될 직무가 무엇인지에 대한 확신이 없다고 응답했다.
아비닛 카울 액세스 파트너십 경제전략 디렉터는 원격 연설을 통해 "점점 더 많은 조직이 AI 설루션과 도구의 사용을 확대하고 AI 기반 혁신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고용주와 정부는 현재와 미래의 AI 발전을 이끌 수 있는 숙련된 인력을 양성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당부했다.
루크 앤더슨 AWS 데이터 & AI 매니징 디렉터는 현장 연설에서 "AWS는 고객과 파트너, 커뮤니티가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AI 준비 코스와 훈련 패키지를 갖고 있다"며"25년 전부터 적용한 생성형 AI에서도 비용, 유연성, 보안성을 보장해 더 많은 고객이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겠다"고 말했다.


harriso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