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美 틱톡 금지법 통과'에 "괴롭힘·강도 논리" 맹비난

입력 2024-03-14 17:25  

中, '美 틱톡 금지법 통과'에 "괴롭힘·강도 논리" 맹비난
"중국도 유튜브·페이스북 금지하지 않나" 질문엔 "中 법률 준수해야"



(베이징=연합뉴스) 정성조 특파원 = 미국 하원이 13일(현지시간) '안보 우려'를 이유로 중국의 동영상 플랫폼 '틱톡'을 미국 앱스토어에서 퇴출할 수 있도록 한 '틱톡 금지법안'을 통과시킨 가운데, 중국은 미국이 '공정 경쟁' 원칙을 어겼다고 비판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4일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 하원에서 통과된 이 법안은 미국을 공평(공정) 경쟁 원칙과 국제 경제·무역 규칙의 반대편에 서게 한 것"이라며 "이른바 '국가 안보'의 이유를 들어 임의로 다른 나라의 우수한 기업을 탄압한다면, 그것은 조금도 공평하고 정의롭다고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왕 대변인은 "다른 사람의 좋은 물건을 보고 온갖 방법을 생각해 자기 것으로 삼으려는 것인데, 이는 완전히 강도의 논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틱톡 사건에 대한 미국의 대처는 미국이 말하는 규칙·질서가 대체 세계에 도움이 되는 것인지, 아니면 미국 자신만을 위한 것인지 세계가 더욱 분명하게 똑똑히 보게 했다"고 덧붙였다.
왕 대변인은 "미국은 중국 기업들이 중국 정부의 데이터 공유 요구에 응해야 한다는 국가안보 법률에 종속돼있다는 점을 우려하는 것 같은데 어떻게 보는가"라는 질문에는 즉답 대신 "미국 문제는 바로 틱톡이 미국의 국가 안보를 위협한다는 증거를 시종 찾지 못해놓고, 국가 역량을 남용해 기업을 이유 없이 탄압하는 데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브리핑에서는 "중국은 (미국 기업의) 유튜브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사용을 금지하고 있는데, 이런 방식은 본질적으로 미국이 틱톡을 금지한 것과 무슨 차이가 있는가"라는 질문도 나왔다.
왕 대변인은 "우리는 외국의 각 플랫폼과 서비스가 중국의 법률·법규를 준수한다는 기초 위에서 중국 시장에 진입하는 것을 일관되게 환영해왔다"며 "이것과 당신(기자)이 방금 말한 미국의 틱톡 대응은 완전히 다른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이어 "여러분은 무엇이 괴롭힘 행동인지, 무엇이 강도의 논리인지 똑똑히 인식할 수 있다"고 했다.
허야둥 중국 상무부 대변인도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은 시장경제와 공평 경쟁 원칙을 실질적으로 존중해야 하고, 다른 나라 기업에 대한 이유 없는 탄압을 중단해야 한다"며 "각국 기업의 미국 투자·경영에 개방적이고 공평하며 공정하고 비차별적인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허 대변인은 "중국은 모든 필요한 조치를 취해 자신의 정당한 권익을 단호히 수호할 것"이라고 했다.



xi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