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군, 구호 기다리던 가자 주민 공격…최소 29명 사망"(종합2보)

입력 2024-03-15 12:05   수정 2024-03-15 17:54

"이스라엘군, 구호 기다리던 가자 주민 공격…최소 29명 사망"(종합2보)
하마스 통치 가자지구 보건부 주장…"부상자도 150명 달해"
이스라엘군은 "잘못된 보도"라며 부인


(서울=연합뉴스) 김연숙 유한주 기자 = 이스라엘군이 14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내 2개 지역에서 구호품을 기다리던 주민들을 공격해 최소 29명이 숨졌다고 가자지구 보건부가 주장했다.
로이터, AFP 통신에 따르면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통치를 받는 가자지구 보건부는 성명을 통해 이날 북부 가자시티 교차로에 모인 주민들을 겨냥한 이스라엘군의 공격에 최소 21명이 숨지고 150명이 부상했다고 말했다.
가자지구 북부에 있는 한 병원의 응급 의료 책임자 무함마드 구랍은 푸드 트럭을 기다리던 이들에게 "점령군(이스라엘군)이 직접 총격을 가했다"고 말했다.
시신과 부상자는 가자지구 알시파 병원으로 이송됐다고 보건부는 전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목격자와 현지 소식통을 인용, 당시 가자지구 북부 각지에서 온 주민 수천 명이 구호 식량과 물품을 받기 위해 교차로로 몰려든 순간 공중에서 헬리콥터가 나타나 기관총을 발사하고 포탄 여러 발을 발사했다고 보도했다.
가자지구 보건부는 같은 날 가자지구 중부 알 누세이라트 난민 캠프에 있는 구호품 분배 센터에도 공습이 가해져 8명이 숨졌다고 덧붙였다.
이스라엘군은 구호품을 받으려던 주민들을 공격해 21명을 살상했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다.
이스라엘군 아랍어 대변인 아비하이 아드라이 중령은 "목요일 저녁 인도적 지원 배급소에서 이스라엘군이 가자지구 주민 수십 명을 표적으로 삼았다는 보도는 잘못된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가자지구에서는 지난달 29일에도 굶주린 주민들이 구호품을 실은 트럭 행렬을 막아서면서 발생한 혼란 와중에 100여명이 숨지는 참사가 벌어진 바 있다.
당시에도 가자지구 보건부는 이스라엘군의 무차별 총격으로 막대한 사상자가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반면, 이스라엘군은 트럭을 호송하던 병사들이 총을 쏘긴 했지만, 경고사격에 불응하거나 위협 행동을 한 극소수를 겨냥했을 뿐 사망자 대다수는 수천명이 한꺼번에 몰려드는 과정에서 밀쳐 쓰러지거나 밟혀 압사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noma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