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X금시장 개설 10주년…"1g 단위 주식처럼 투자해보세요"

입력 2024-03-15 10:11  

KRX금시장 개설 10주년…"1g 단위 주식처럼 투자해보세요"
'안전자산' 금값 10년새 2배…계좌수 100만개 돌파
네이버로 시세·거래량 확인 가능…세미나 개최·투자자 이벤트



(서울=연합뉴스) 조민정 기자 = 한국거래소는 금을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는 금현물 매매시장인 'KRX금시장'의 10주년을 기념해 다양한 이벤트와 세미나를 마련했다고 15일 밝혔다.
KRX금시장은 정부의 금 거래 양성화 정책에 따라 2014년 3월 24일 한국거래소(KRX)에 개설됐다.
처음에는 금 1㎏ 한 종목만 상장돼있었지만 2017년에 100g(미니금) 종목이 추가 상장돼 현재 두 종목이 거래되고 있다.
일반투자자는 KRX금시장의 일반회원인 증권사·선물사 등 금융투자업자를 통해 금현물 계좌를 개설한 뒤 1g 단위 소액으로 금을 거래할 수 있다.
KRX금시장은 한국조폐공사가 인증한 순도 99.99%의 금을 국제 시세에 근접한 합리적인 가격에 거래할 수 있고, 주식처럼 증권사 HTS·MTS를 통해 손쉽게 매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매매차익이 발생해도 양도소득세, 배당소득세가 비과세 되고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에서도 제외돼 세금 부담이 없다. 매수한 금은 안전하게 보관되고 1㎏ 종목은 1㎏ 단위로, 100g종목은 100g 단위로 현물 인출도 가능하다.
금은 대표적인 안전자산이지만 최근 몇 년 사이 가격이 치솟고 있어 투자 가치도 높다.
1㎏ 종목의 종가는 KRX금시장 개설 당일 g당 4만6천950원이었는데, 지난 7일에는 역대 최고가인 9만2천330원까지 뛰어올랐다.
금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현재 증권사에 개설된 금 현물 계좌 수는 105만개 수준이다.



거래소는 금시장에 대한 투자 저변을 넓히기 위해 이달 15일부터 29일까지 2주간을 '2024 KRX금시장 홍보주간'으로 정하고 금시장에 대한 퀴즈 이벤트, 거래고객 대상 이벤트를 연다.
퀴즈 이벤트는 퀴즈 정답자 중 425명에게 조폐공사 카드형 골드 또는 기프트콘을, 거래고객 대상 이벤트는 홍보주간 중 금현물 계좌를 신규 개설하고 1g 이상 매수한 고객에게 110만원 상당의 골드바(10g) 또는 기프트콘을 지급한다.
KRX금시장 홈페이지나, 금 시장 회원 증권사(한국투자·키움·신한투자·NH투자) 홈페이지, 네이버, 유튜브채널 슈카월드 등을 통해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오는 21일에는 한국거래소 서울사옥 컨퍼런스홀에서 금시장 10년 성과를 돌아보고 향후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세미나가 개최된다.
지난 14일부터는 네이버를 통해 KRX금시장 시세와 거래량 등 시장정보가 가능하다.
금융분야 유명 유튜브 채널인 '슈카월드' '슈카월드 코믹스'를 통해 금시장의 장점을 알리는 한편, 주요 경제TV 채널 등으로 시세 표출 매체를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chom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