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품 조제·시스템 상담'…약사 돕는 로봇·AI

입력 2024-03-17 08:00  

'약품 조제·시스템 상담'…약사 돕는 로봇·AI
제이브이엠, '로봇 팔' 조제기 '메니스' 앞세워 해외 진출
크레소티, 약국 시스템 상담 AI 협약…약사 업무 해소 기대



(서울=연합뉴스) 김현수 기자 = 로봇과 인공지능(AI) 기술이 약품 조제와 약국 시스템 상담 업무에 활용되며 약사가 약품 검수, 환자 복약 지도 등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고 있다.
17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한미사이언스[008930]의 의약품 자동 조제 분야 계열사 제이브이엠[054950]은 '로봇 팔'을 적용한 의약품 자동 조제기 '메니스'를 앞세워 해외 진출에 나섰다.
해외 공장형 약국에 공급되는 메니스는 다관절 로봇 팔이 '캐니스터'(의약품 한 종류를 담는 통) 700∼900개를 자동으로 교환해 1분당 최대 120포의 약품을 조제한다.
이를 통해 약사의 조제 업무 부담을 줄이고, 정확하고 안전한 조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제이브이엠 관계자는 "메니스로 공장형 약국의 조제 효율성을 높이고 교차 오염 등을 차단해 안전한 환경에서 조제할 수 있다"며 "약사들이 약품 검수나 복약 지도 등 본연의 일에 집중하게 만드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제이브이엠은 국내 약국에는 약품 자동조제포장기(ATC)를 공급하고 있다.
ATC는 환자가 제출한 처방전의 바코드를 통해 약품을 자동 조제·포장하는 장비로, 약사는 약품 종류와 개수 등을 최종 검수하기만 하면 되는 장점이 있다.
약사가 약국의 전자 시스템에 관한 질문이 생길 경우, 대처 방법 등을 제공하는 AI도 등장할 전망이다.
약국 IT(정보통신) 서비스 기업 크레소티는 AI 기업 플루닛과 약국 AI 상담 센터를 구축하기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크레소티는 전국 약국 1만4천 곳에 약국 IT 설루션을 공급하고 있는데, 해당 AI 상담 센터를 활용하면 설루션의 사용 방법, 기능 등 약사의 질문에 AI가 응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크레소티 관계자는 "약사 상담이 한 달에 최대 2만5천 건 정도 들어온다"며 "이 중 20% 정도의 간단한 문의는 AI가 즉시 응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크레소티는 플루닛과 가상 인간 생성 플랫폼을 활용한 설루션 교육 영상 제작, 플루닛이 개발 중인 AI 비서 서비스 및 거대언어모델(LLM)을 활용해 추가 서비스를 개발하는 등 AI를 약국에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hyunsu@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