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MS 등 서울서 디지털혁신 논의…글로벌네트워크 간담회

입력 2024-03-17 17:01  

삼성·MS 등 서울서 디지털혁신 논의…글로벌네트워크 간담회
한경협, 美 NED와 '민주주의 정상회의' 전야행사 공동 개최



(서울=연합뉴스) 한상용 기자 = 한국의 주요 빅테크 기업과 스타트업이 서울에서 글로벌 디지털 테크 기업과 함께 디지털 기술 진보, 민주주의를 주제로 협력 방안을 공유했다.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는 17일 오후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미국 민주주의기금(NED)과 공동으로 '글로벌 디지털 네트워크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오는 18일 한국에서 개막하는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에 앞서 마련된 전야 행사로, 삼성과 네이버, 카카오, 마이크로소프트(MS), 메타 등 한미 주요 디지털 테크 기업이 참석했다.
간담회는 인공지능(AI)을 포함한 디지털 기술과 민주주의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 패널토론, 만찬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김창범 한경협 상근부회장은 개회사에서 "디지털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민주주의의 가치는 매우 중요한 기로에 놓여 있다"며 "디지털 기술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민주주의 가치가 증진되느냐 훼손되느냐의 갈림길에 서 있는 듯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아직 규범이 정립되지 않은 AI와 퀀텀 같은 신흥기술 분야에서 민주주의 가치에 부합하는 표준 정립을 위해 기업들의 목소리 반영과 가치 동맹국 간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글로벌 디지털 테크와 민주주의'를 주제로 한 패널토론에서는 한국 측에서 이주형 삼성전자 글로벌 AI센터 부사장, 하정우 네이버 퓨처 AI센터장, 김병학 카카오브레인 대표 등이 참석했다.
NED 방한단에서는 에일린 도나휘 '디지털 프리덤' 특별사절, 나다니엘 글레이셔 메타 보안정책부문장 등이 패널로 참여했다.
양측은 이 자리에서 디지털 기술이 민주주의 제도와 윤리적 사안에 미칠 수 있는 영향, 디지털 혁신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관해 의견을 공유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국내외 주요 IT기업뿐 아니라 국내외 10여개 디지털 테크 분야 스타트업 대표들과 미국, 유럽연합(EU), 네덜란드를 포함한 외국 정부 인사 등 70여명이 참석했다.
gogo213@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