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우방 미국과 정면충돌한 네타냐후의 '위험한 도박'

입력 2024-03-19 12:34  

최대 우방 미국과 정면충돌한 네타냐후의 '위험한 도박'
전례없이 노골적 대립각 세워 "양국 관계 최대 위기"
배후엔 국내 극우세력…"자국에 해 끼칠 수도"


(서울=연합뉴스) 김연숙 기자 =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자국의 가장 큰 우방인 미국의 조 바이든 대통령과 대립하며 이전과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어느 때보다 미국의 지원이 중요한 시점이지만 가자지구 전쟁을 두고 바이든 대통령과 정면으로 충돌하는 위험한 도박을 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최근 가자지구에서의 민간인 피해, 전후구상 '두 국가 해법', 라파 지상전 등을 둘러싼 양국 지도자 간 갈등을 언급하며 네타냐후 총리가 전과 다르게 노골적으로 백악관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고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네타냐후 총리는 이전까지 미국 정가와 대체로 원만한 관계를 맺어왔다.
FT는 세계 지도자 중에 네타냐후만큼 "미국 권력층을 잘 파악하고 구애해온 인물은 없다"면서 "그는 전·현직 미국 대통령 4명을 구슬리며 공화당과 그 지지기반인 복음주의 기독교인들을 친구로 만들었고, 미국과의 항구적 군사·외교 동맹이라는 그 어느 나라도 누리지 못한 혜택을 얻었다"고 평했다.
특히 작년 10월 7일 하마스의 기습 공격 이후 미국의 무기 공수는 이스라엘의 군사 작전을 지탱해왔다. 미국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이스라엘 편을 들었고, 국제사법재판소에서도 이스라엘의 주장을 옹호했다.
그러나 가자 남부 라파에서 지상작전을 계획하고 레바논 무장단체 헤즈볼라와는 전면전 위기까지 이른 지금, 이스라엘로선 미국의 지원이 가장 필요한 시점에 백악관에 맞서는 선택을 하면서 그 지원을 위험에 빠뜨리고 있다는 평가다.
미국과 이스라엘 양국 지도자들 간의 충돌은 전에도 있었지만 네타냐후 총리만큼 노골적으로 대립각을 세운 적은 없었으며, 네타냐후 총리 개인으로서도 정치적 도박을 한 적은 있지만 이렇게까지 큰 위험을 감수한 적은 없다고 FT는 분석했다.
에후드 올메르트 전 이스라엘 총리는 "네타냐후 총리는 이스라엘에 큰 비용을 초래할 수 있는 위험한 게임을 하고 있다"며 바이든 대통령이 그에게 대가를 치르도록 한다면 결국 이스라엘에도 해를 끼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네타냐후 총리의 행보 뒤에는 이스라엘 극우 세력이 있다.
FT는 네타냐후 총리의 우파 기반이 그를 미국에 '노'(No)라고 말할 수 있는 유일한 이스라엘인으로 묘사하면서 지지를 보내고 있다고 전했다.
주이스라엘 미국 대사를 지낸 마틴 인디크는 "네타냐후 총리가 미-이스라엘 관계를 걱정했다면 상황이 이렇게까지 악화하도록 내버려 두진 않았을 것"이라며 그의 주요 동기는 극우 연정 상대들을 만족시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인디크 전 대사는 이를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바이든 대통령의 요구를 받아들이기보단 맞서는 것이라며 "이제 우리는 가만히 그 기차가 추락하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인디크 전 대사는 또 네타냐후 총리가 이스라엘에 대한 미국의 초당적 지지를 파괴하는 데에도 성공했다고 꼬집었다.
네타냐후 총리와 바이든 대통령 간의 '결별'은 미 정보당국이 네타냐후 총리의 핵심 정치 전략에 대한 연례 평가를 발표한 주에 이뤄졌다고 FT는 짚었다.
연례평가에서 미국 정보당국은 이란이 하마스의 기습 공격에 어떠한 역할을 하거나 관련 지식을 갖고 있지 않으며, 하마스 격퇴에는 수년이 걸릴 수 있다고 봤다. 또 네타냐후 총리의 권력 장악력은 미약할 수도 있다고 평가했다.
주미 이스라엘 대사를 지낸 미카엘 오렌은 "이는 미·이스라엘 관계의 가장 큰 위기 중 하나"라며 바이든 대통령이 이스라엘에 계속해서 무기를 보낼지는 확실치 않다고 내다봤다.
오렌 전 대사는 미국이 보내는 무기 종류를 바꿨을 수도 있다고 암시하기도 했다. 그는 "이미 원조의 양은 아니더라도 내용이 바뀌었다"며 부수적인 피해가 훨씬 적은 정밀폭탄이 전해지는 것 같다고 말했다.
noma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