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5월 中서 시진핑과 회담…새 임기 첫 해외방문"(종합)

입력 2024-03-19 18:39  

"푸틴, 5월 中서 시진핑과 회담…새 임기 첫 해외방문"(종합)
푸틴, 약 7개월만에 다시 방중…러중 밀착 과시


(모스크바=연합뉴스) 최인영 특파원 = 5선을 확정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오는 5월 중국에서 시진핑 국가주석과 정상회담 할 예정이라고 로이터 통신이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로이터 통신은 복수의 익명 소식통을 인용해 푸틴 대통령이 5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회담하기 위해 중국을 방문한다고 전했다.
이는 푸틴 대통령이 집권 5기 임기를 시작한 뒤 첫 해외 방문이 될 수 있다고 소식통들은 설명했다.
지난 15∼17일 대통령 선거에서 87%의 압도적인 득표율로 5선에 성공한 푸틴 대통령의 취임식은 5월 7일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 보도가 사실이라면 푸틴 대통령의 취임 뒤 첫 해외 방문지를 중국으로 정한 것은 양국의 밀착을 과시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특별군사작전'으로 서방의 제재를 받는 상황에서 중국과 경제·외교적 관계를 강화하고 있다.
시 주석도 지난해 3월 3연임 임기 시작 후 첫 해외 방문으로 러시아를 국빈 방문해 푸틴 대통령과 회담한 바 있다.
방중 시기와 관련, 다른 소식통은 로이터 통신에 5월 하반기가 될 수 있다고 전했다. 두 명의 다른 소식통은 시 주석의 유럽 순방 전에 푸틴 대통령의 방중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미국 정치매체 폴리티코는 시 주석이 5월 초 프랑스를 방문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크렘린궁과 중국 외교부는 이와 관련한 논평을 거절했다.
푸틴 대통령은 대선에서 승리한 지난 17일 밤 기자들에게 "중국과 러시아의 관계는 지속 가능하다"며 양국 밀착 관계를 재확인했다.
이번 러시아 대선에서 푸틴 대통령이 압승하자 시 주석은 푸틴 대통령에게 축전을 보내 "중국은 중러 관계의 발전을 고도로 중시하고 러시아와 긴밀한 소통을 유지할 용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두 정상은 지난해 10월에도 중국에서 직접 만났다. 당시 푸틴 대통령은 베이징에서 열린 중국 일대일로(一帶一路:중국-중앙아시아-유럽을 연결하는 육상·해상 실크로드) 정상포럼 직후 시 주석과 약 3시간에 걸쳐 회담했다.
abbi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