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아프리카 감비아 의회서 여성할례 허용 추진

입력 2024-03-19 20:57  

서아프리카 감비아 의회서 여성할례 허용 추진
보수 이슬람단체 지지로 금지 폐지 법안 상정


(요하네스버그=연합뉴스) 유현민 특파원 = 서아프리카의 소국 감비아 의회가 보수적 여론을 등에 업고 '여성 할례'(여성성기절제·FGM)를 허용하는 법안을 추진 중이다.
19일 AP통신 등에 따르면 감비아 의회는 전날 찬성 42표, 반대 4표로 여성 할례 금지하는 기존 법을 폐기하는 법안을 상임위원회에 회부했다.
상임위원회에서 3개월 정도 논의를 마친 뒤 의회에서 가결되면 대통령 서명으로 법안은 확정된다.
58명의 의원으로 구성된 감비아 의회가 법안을 통과시키면 아다마 배로 대통령이 서명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AP통신은 내다봤다.
이렇게 되면 감비아는 여성 할례 금지를 철회하는 최초의 국가가 될 것이라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감비아 보수 종교단체의 지지를 받는 이 법안은 "종교적 순결을 지키고 문화적 규범과 가치를 보호하고자 한다"고 명시했다. 감비아 최대 이슬람 단체는 여성 할례 관행을 "이슬람 미덕 중 하나"라고 주장하면서 금지 폐지 법안을 옹호했다.
이에 감비아의 활동가들은 이 법안이 통과되면 여성 보호를 위한 지금까지의 노력이 수포가 될 수 있다고 우려한다.
전날 감비아 수도 반줄의 의회 밖에는 여성단체를 비롯한 시민단체와 활동가 수백 명이 모여 폐지 법안 추진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였다.
여성 할례는 주로 비위생적 환경에서 마취 없이 이뤄지는 데다가 부작용도 심각해 유엔은 2012년 여성 할례를 금지하기로 결의했다.
무슬림인 다수인 감비아에서는 전 독재자 야히야 자메가 대통령이던 2015년 여성 할례가 구시대적이라며 금지했고 의회는 관련 법안을 채택했다.
이에 따라 감비아에서 여성 할례는 최고 3년의 징역형에 처할 수 있으나 지금까지 기소된 사례는 단 두 건에 불과하며 지난해 8월 첫 유죄 판결이 나왔을 뿐이다.
이달 초 유엔아동기금(UNICEF·유니세프)에 따르면 지난 8년 동안 전 세계에서 여성 할례를 받은 여성은 약 3천만명에 달한다. 대부분이 아프리카에서 시행됐으며 일부는 중동을 포함한 아시아에서 이뤄졌다고 유니세프는 덧붙였다.
hyunmin623@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