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로 확산한 미중 갈등…"韓 반사이익" vs "기술력 갖춰야"

입력 2024-03-20 15:55  

바이오로 확산한 미중 갈등…"韓 반사이익" vs "기술력 갖춰야"
美 상원서 '생물보안법' 논의…中 우시바이오 등 계약 금지 명시
국내 CDMO 수주 확대 기대…"공장 완비·기술력 확보 필요"



(서울=연합뉴스) 김현수 기자 = 미국 의회에서 중국 바이오 기업과의 거래를 제한할 수 있는 법안이 관련 상임위원회를 통과하면서 국내 바이오 업계에 반사이익 기대감이 나오고 있다.
20일 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지난 6일(현지 시각) 미국 상원 국토안보위원회는 우시앱텍, BGI 그룹 등 중국 바이오 기업을 '우려 생명공학 기업'으로 명시하고, 해당 기업 및 계열사와 거래를 제한할 수 있는 내용의 '생물보안법'(Biosecure Act)을 11대 1로 통과시켰다.
해당 법안은 적대 국가 생명공학 기업의 스파이 활동을 금지해 미국인의 유전 정보 유출·악용을 방지한다는 명목으로 지난 1월 발의됐다.
법안에는 우시앱텍의 자회사인 우시바이오로직스의 크리스 첸 대표가 중국 인민 해방군 산하 의료 연구원에 연루되는 등 해당 기업을 미국의 국가 안보 위협 세력이라고 규정하는 내용 등이 담겼다.
'우려 기업'의 장비·서비스를 활용하는 다른 기업들과의 계약을 금지하는 내용도 담겨, 법안이 최종 통과될 경우 이들 기업과 계약한 기업들이 협력을 중단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어 중국 기업뿐 아니라 국내 바이오 업계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이 법안이 시행되려면 상원과 하원 전체 회의 통과, 대통령 서명 등 절차를 거쳐야 한다. 현재 하원에서도 유사한 내용의 법안이 발의된 상태다.
국내 바이오 업계는 아직 법안 통과까지 단계가 많이 남았다며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지만, 통과 시 위탁개발생산(CDMO) 기업을 중심으로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지난해 우시바이오로직스의 신규 프로젝트 가운데 미국 고객사 비중이 55%를 차지했는데, 이 같은 계약 물량이 삼성바이오로직스나 롯데바이오로직스 등 국내 CDMO 기업으로 이전될 수 있다는 관측이다.
항체의약품 제조업체 에이프로젠바이오로직스는 미국 생물보안법이 통과될 경우 국내 기업에 관심을 가질 해외 고객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CDMO 수주 활동을 펼칠 계획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다만 이 같은 기대감에 부합할 만큼 국내 바이오의약품 생산 여건이 조성돼야 한다는 의견도 존재한다.
이승규 한국바이오협회 부회장은 국내 기업의 수주가 늘어날 가능성과 관련해 CDMO 기업들에 대한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법안이 최종 통과되기 전에 주문을 받으면 생산이 가능할 수 있게 롯데바이오로직스, SK바이오로직스 등이 진행 중인 생산설비 신·증설 작업이 마무리되도록 정부가 지원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부회장은 그렇지 못할 경우, 후지필름 등 일본 CDMO 기업이 대신 혜택을 볼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정유경 신영증권 제약·바이오 연구원은 "바이든 대통령의 행정명령이 나올 때부터 (바이오 분야도) 중국 배제, 자국 보호주의가 기조였다"며 법안 통과가 유력하다고 예측했다.
정 연구원은 "생산 규모나 고객군이 달라 우시바이오 고객이 국내기업으로 바로 넘어올 것이라고 보기는 쉽지 않다"면서도 "미국 등에서 비중국 CDMO 기업 선호 기조는 강해질 것"이라고 평가했다.
국내 바이오 기업의 기술력 확보가 더 시급하다는 분석도 나온다.
김현중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신흥안보연구실 부연구위원은 지난 달 발간된 '미 생물보안법 발의를 통해 본 디지털 바이오 시대의 국가안보' 보고서에서 "중국 기업들이 미국의 제재 대상 목록에 이름이 올려진 것은 국내 첨단 바이오 산업에 긍정적 신호를 주고 있지만 단기적인 영업이익 증대일뿐"이라며 "글로벌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근본적인 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hyunsu@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