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주총서 제기된 노조 파업 우려…"상생관계구축 최우선"

입력 2024-03-20 17:51  

삼성전자 주총서 제기된 노조 파업 우려…"상생관계구축 최우선"
유급휴일 추가 등에 노사 이견…다음달 5일까지 쟁의 찬반 투표
사상 첫 파업 현실화하나…"파업시 모든 수단 동원해 생산 차질 최소화"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임금 교섭을 두고 사측과 갈등 중인 삼성전자 노조가 쟁의 찬반 투표를 진행 중인 가운데 20일 열린 삼성전자 주주총회에서도 노조 파업 우려가 제기됐다.
70대 후반이라고 자신을 소개한 한 주주는 "노조 파업 위기에 대한 경영자의 대처는 어떤 것이냐"고 질문했다.
이에 한종희 대표이사 부회장은 "언제나 대화의 창을 열어두고 성실하게 소통에 임해 노조가 파업에 이르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답했다.
한 부회장은 이어 "이런 노력에도 노조가 파업할 경우 노동관계 법령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가용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경영 생산 차질을 최소화할 계획"이라며 "무엇보다 상생의 노사 관계 구축을 최우선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삼성전자 노조(전국삼성전자노동조합)는 중앙노동위원회의 조정 중지 결정에 따라 합법적으로 파업을 할 수 있는 쟁의권을 확보한 상태다.
당초 2.5%의 임금 기본 인상률을 제시했던 사측은 인상률을 3%(성과 인상률 포함 5.1%)로 높이고 장기근속휴가 확대, 창립기념일 20만포인트 지원, 난임 휴가 일수 확대, 임신 중 단축근무 기간 확대 등을 제시했지만, 유급휴일 추가 등을 요구하는 노조와 이견을 좁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노조는 지난 18일 조합원을 상대로 쟁의 찬반 투표에 돌입했다. 투표는 다음 달 5일까지 진행된다.
노조가 공개한 투표율은 19일 오후 3시 30분 기준 80.01%다.
노조는 조합비 1억원으로 전광판 차량을 구입해 삼성전자 주요 사업장은 물론 신라호텔, 서초사옥 등에서 트럭 시위를 벌이고 있다.
성과급에 대한 불만으로 조합원 수가 급증하면서 노조 조합원 수는 창립 5년 만에 2만명을 넘었다.
이처럼 노사 갈등이 커지면서 사상 첫 파업이 현실화할지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삼성전자에서는 1969년 창사 이래 파업이 벌어진 적은 없다. 앞서 노조는 2022년과 2023년에도 임금 협상이 결렬되자 쟁의 조정을 신청해 쟁의권을 확보했으나, 실제 파업에 나서지는 않았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반도체 업황 악화로 반도체 사업을 담당하는 디바이스솔루션(DS) 부문에서만 15조원에 달하는 적자를 냈다.
경계현 삼성전자 DS 부문장(사장)은 이날 주총에서 "근원적인 경쟁력이 있었더라면 시장과 무관하게 사업을 좀 더 잘할 수 있었을 텐데 그러지 못했다"며 "향후 2∼3년 안에 반도체 세계 1위 자리를 되찾겠다"고 다짐했다.
hanajja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