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베이징 당서기, 韓기업인들에 "인공지능·신에너지 협력하자"

입력 2024-03-21 15:30  

中베이징 당서기, 韓기업인들에 "인공지능·신에너지 협력하자"
손경식 등 韓기업인 대표단 "첨단 신기술 협력 확대…미래 성장 동력 함께 탐색" 화답



(베이징=연합뉴스) 정성조 특파원 = 인리(尹力) 중국공산당 베이징시 위원회 서기가 코로나19 이후 처음으로 재개된 한중 기업단체 대면 교류를 위해 방중한 한국 경영자 대표단과 만나 인공지능과 신에너지 분야 등에서 협력 필요성을 강조했다.
21일 북경일보에 따르면 인 서기는 전날 오전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회장 등 한국 기업인들을 만나 "중국과 한국은 떨어질 수 없는 이웃이자 협력 파트너"라며 "시진핑 주석과 윤석열 대통령은 중한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 발전 추진에 관해 중요한 공동 인식을 이뤘다"고 말했다.
인 서기는 "베이징은 교육·과학·기술 인재와 자원이 밀집돼있고 시장 잠재력이 크며 국내·국제 시장을 연결하는 지름길"이라면서 "현재 국제 과학·기술 혁신센터와 글로벌 디지털 경제 모델 도시 건설에 속도를 내고 있고, 신품질(新質) 생산력 육성·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는 양국이 경제·무역 협력을 한 걸음 더 심화하는 데 넓은 공간(기회)을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인 서기는 "한국 기업들이 베이징 투자를 확대하고 베이징과 인공지능·신에너지 등 첨단 영역에서 협력을 강화하며 스마트 네트워크 자동차 등 협력의 새로운 성장점을 발굴하기를 희망한다"며 "베이징이라는 큰 시장을 잘 활용해 더 많은 양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어 "(한국 기업들이) 사회적 영향력을 발휘해 베이징과 한국 여러 도시의 연계를 가깝게 하고, 문화·교육·관광·과학·기술·청소년 등 영역에서 인문 교류를 끊임없이 활성화하기를 희망한다"며 "우리는 경영 환경 시장화·법치화 수준을 높여 기업에 더 나은 조건을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손 회장 등 한국 기업인들도 "중국 시장을 깊게 다지고 베이징에서의 발전 기회를 포착해 인공지능·빅데이터 등 첨단 신기술 영역 협력을 확대하고, 미래 성장 동력을 함께 탐색해 베이징의 고품질 발전에 힘을 보탤 것"이라는 뜻을 밝혔다고 북경일보는 전했다.
앞서 손 회장 등 경총 대표단과 한국 기업인들은 지난 19일 베이징에서 중국국제다국적기업촉진회(CICPMC)와 공동으로 '제1차 한중경영자회의'를 열고 공급망 안정 등 양국 간 경제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한중 기업단체 간 교류는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를 중심으로 '한중 CEO 라운드테이블', '한중재계회의' 등이 열려왔으나 코로나19 대유행이 본격화한 2020년 이후 재개되지 않았다. 코로나19 창궐 이후 양국 기업단체가 대면 교류를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xi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