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가자 최대병원서 나흘째 격전…"총소리·폭음 지속"

입력 2024-03-22 11:08  

이스라엘, 가자 최대병원서 나흘째 격전…"총소리·폭음 지속"
주변 큰길엔 시신 널려…병원단지내 수술동 폭파하기도
이스라엘군 "140명 사살…하마스·PIJ 조직원 350여명 생포"
하마스 "의료진·피란민 수십 명, 이스라엘군에 피살" 주장



(서울=연합뉴스) 황철환 기자 =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최대 의료시설인 알시파 병원을 겨냥한 이스라엘군의 군사작전이 21일(현지시간)로 나흘째에 접어든 가운데 병원 안팎에서 여전히 격렬한 전투가 이어지고 있다.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가자시티 알시파 병원에서 450m 거리의 아파트에 사는 주민 리야드 엘레젤은 이 매체와의 통화에서 상황이 '매우 무섭게'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충돌음과 총소리, 포격과 폭파, 쿼드콥터(드론)와 비행기들이 내는 소리가 밤낮 없이 계속 들린다"고 말했다.
그와 30명의 친척이 머무는 아파트 내부로까지 연기가 스며들어와 숨을 쉬기 힘든 실정이고, 굉음에 놀란 어린 자녀들을 폭죽 소리라는 거짓말로 달래려 해도 믿지 않는 형편이라고 엘레젤은 토로했다.
엘레젤은 21일 아침 창밖을 내다보니 "큰길에 많은 이들이 목숨을 잃고 쓰러져 있었다"고 밝히면서 이스라엘군이 알시파 병원을 급습한 18일 이후 외출이 불가능해지면서 식량이 다 떨어질 지경이 됐다고 말했다.
아랍권 매체 알자지라와 팔레스타인 와파(WAFA) 통신은 이날 이스라엘군이 알시파 병원 단지 내에서 가장 큰 건물 중 하나인 수술동을 폭파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작년 10월 7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기습으로 1천200명이 살해되고 250여명이 납치되는 참사가 벌어지자, 곧바로 보복 공격을 감행해 전쟁에 돌입한 이스라엘은 가자지구내 주요 병원들에 하마스의 군사시설이 숨겨져 있다고 주장해 왔다.
특히 알시파 병원에는 핵심 지휘시설 등이 위치해 있다고 보고 작년 11월 이미 한 차례 병력을 투입해 수색을 진행, 하마스 땅굴과 무기 등을 발견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 이 병원은 작전 반경에서 멀어졌으나 이스라엘은 하마스와 팔레스타인이슬라믹지하드(PIJ)를 비롯한 무장세력들이 다시금 병원을 장악했다고 주장하면서 공격을 개시했다.
군사 전문가들은 이스라엘군이 중부와 남부 등으로 흩어진 하마스 세력을 소탕할 목적으로 가자지구 북부에서 병력을 빼면서 사실상 안보 공백이 초래됐다고 보고 있다.
이스라엘군은 이달 18일 알시파 병원에 대한 군사작전을 개시한 이래 나흘간 병원 안팎에서 최소 140명의 '테러범'을 사살하고 650여명을 체포해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이스라엘군 수석 대변인인 다니엘 하가리 소장은 21일 저녁 브리핑에서 생포된 하마스와 PIJ 조직원만 350여명에 이른다고 전했다고 dpa 통신은 보도했다.



장장 나흘 간 공격이 이어졌는데도 알시파 병원 안팎에서 교전이 계속되고 있다는 건 알시파 병원을 거점 삼아 이스라엘군에 맞서는 팔레스타인 무장대원들의 규모가 만만치 않다는 점을 보여주는 것일 수 있다.
국제법상 병원에 대한 공격은 전쟁범죄로 간주되지만, 해당 병원이 군사적 목적으로 이용된다면 원칙적으로는 국제 인도주의법에 따른 보호대상에서 제외돼 합법적 표적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국제사회에서는 이스라엘군이 의료진과 환자의 안전을 무시한 채 과도한 군사작전을 벌이고 있다는 비판이 잇따르고 있다고 NYT는 전했다.
하마스 측은 알시파 병원에서 이스라엘군이 사살한 사람 수십명은 의료진과 피란민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6개월째 전쟁이 이어지면서 이스라엘군의 공격에 숨진 팔레스타인인의 수가 3만2천명에 육박하는 것도 여론 악화의 배경으로 지목된다. 팔레스타인인 사망자 대다수는 하마스와 무관한 여성과 미성년자로 알려졌다.
이스라엘군은 하마스가 민간인을 '인간방패'로 삼은 탓에 부수적 피해가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주장하지만, 하마스는 이러한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hwangc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