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서 확장 나선 당근…'캐롯'앱, 캐나다서 '엑스' 제쳐

입력 2024-03-24 07:01  

북미서 확장 나선 당근…'캐롯'앱, 캐나다서 '엑스' 제쳐
캐나다 구글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 '소셜' 부문 5위·7위 올라
미국도 뉴욕·뉴저지 이어 이달 시카고 진출

(서울=연합뉴스) 최현석 기자 = 국내 대표적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이 캐나다에서도 인기를 끌며 현지 양대 앱 마켓에서 10위권에 진입했다.
24일 ICT업계에 따르면 당근의 글로벌 서비스 앱 '캐롯(Karrot)'은 지난 19일(현지 시각) 캐나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 무료 소셜앱 부문에서 각각 5위와 7위를 기록했다.
이는 구글 플레이스토어 기준으로 7위를 기록한 글로벌 소셜미디어(SNS) '엑스'(X·옛 트위터)보다 높은 수준이다.
캐나다 내 한인 교포를 중심으로 이용되던 캐롯이 현지역 생활지인 커뮤니티 속으로 확산하고 있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올해 들어 캐나다에서 캐롯의 월간 활성 이용자(MAU)는 월평균 15%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지난 2월 MAU는 작년 2월의 3배 수준으로 급증했다.
주택에 딸린 주차장에서 중고 물품을 판매하는 '개라지 세일'(Garage Sale)이 활발하게 이뤄지는 등 캐나다에 재사용 생활용품 거래 문화가 있는 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당근은 2020년 전 세계 주요 도시에서 지역과 사람을 잇는 지역 커뮤니티 서비스로 도약하겠다는 목표하에 캐나다를 거점으로 북미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2020년 9월 캐나다 런던을 시작으로 토론토, 밴쿠버, 캘거리 등 캐나다 주요 지역으로 캐롯 서비스를 확장했다.
당근은 2021년 토론토에 현지법인을 세웠으며 2022년부터는 공동 창업자 중 한 명인 김용현 대표가 캐나다 현지에 주재하며 글로벌 서비스 확장을 이끌고 있다. 캐롯은 서비스 현지화에 속도를 내기 위해 같은 해 6월 캐나다 국적의 현지 전문가 로버트 킴을 신임 최고경영자(CEO)로 선임하기도 했다.
캐롯이 중고 거래 플랫폼이 주로 등재되는 '쇼핑' 카테고리가 아닌 '소셜' 카테고리 인기 항목으로 등재된 점도 눈길을 끈다.
이에 대해 당근은 캐롯이 현지 이용자들에게 단순한 중고 거래 플랫폼을 넘어 지역 내 사람과 사람을 잇는 교류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지표라며 해외 시장에서도 궁극적 비전인 '하이퍼로컬(동네 생활권) 플랫폼'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충분함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캐나다 내 인기 확산에 고무된 당근은 미국 시장에서도 서비스 지역 확대에 속도를 낼 예정이다. 뉴욕, 뉴저지 지역에 이어 이달 시카고로 지역을 넓힐 계획이다.
당근 관계자는 "앞으로도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글로벌 사업 확장에 힘을 쏟을 방침"이라고 말했다.


harriso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