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쏠림 탈피" 메리츠, 이번엔 美에너지기업에 1천억 투자

입력 2024-03-24 07:00  

"부동산 쏠림 탈피" 메리츠, 이번엔 美에너지기업에 1천억 투자
모건스탠리 펀드가 보유한 듀랑고 미드스트림…수익률 10% 안팎 기대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기자 = 메리츠금융그룹이 원유 및 천연가스의 처리·운반 사업을 영위하는 북미 미드스트림 기업에 약 1천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2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메리츠금융그룹은 '듀랑고'(Durango)의 주식·채권에 약 1천억원을 투자하는 약정을 최근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메리츠화재·증권·캐피탈 등 3개사가 듀랑고 투자를 위한 전용펀드를 조성해 이 회사의 단기상환사채 및 보통주에 투자하는 방식이다. 이와 별도로 미국 현지에서도 글로벌 투자자들이 약 300억원 규모로 투자에 참여한다.
투자 기간은 총 4년이다. 향후 메리츠금융그룹은 투자한 채권의 경우 만기 도래 시 리파이낸싱(재융자), 보통주는 대주주인 모건스탠리가 지분 매각 시 동반 매각을 통해 각각 투자금을 회수할 것으로 보인다.
메리츠 내부에서는 예상 투자 수익률을 약 10% 안팎으로 추산하고 있다. 또 유가 하락에 대한 헤지와 안정적 현금 흐름 등을 감안하면 투자 리스크는 비교적 낮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지난 2017년 11월 설립된 듀랑고는 미국 텍사스주 우드랜즈에 본사를 둔 미드스트림 업체로, 원유와 천연가스의 처리·운반·판매 등을 맡고 있다. 현재 모건스탠리 펀드가 듀랑고 지분의 98%를 보유 중이다.
듀랑고는 이번에 조달한 자금을 채권 상환과 가스처리 설비 증대 등에 활용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진다.
이번 투자를 비롯해 메리츠금융그룹은 최근 에너지와 유통 등으로 투자 영역을 넓히며 부동산 금융에 쏠렸던 기존 사업구조를 바꾸는 데 공을 들이는 모양새다.
앞서 메리츠는 저금리 기조 속 부동산 시장 호황기에 프로젝트파이낸싱(PF) 등 부동산 금융 관련 사업을 공격적으로 벌여 몸집을 키워왔으나, 현재와 같은 부동산 경기 침체기에는 이런 사업구조가 '부메랑'이 될 것이란 우려가 제기돼 왔다.
이에 비(非)부동산 부문에서 수익원을 발굴해 부동산 익스포저(위험 노출액)를 축소해 나가려는 행보로 읽힌다.
최근 메리츠금융그룹은 홈플러스의 1조3천억원 차입금 리파이낸싱 지원 투자에 나서는가 하면, E1·칼리스타캐피탈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하나증권의 특수목적법인(SPC)인 하나파워패키지가 보유한 발전소 3곳의 인수도 추진 중이다.
ykb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