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 벽에 비상식수도…日, '中 대만침공' 대비 지하피난소 설치

입력 2024-03-23 13:39  

30㎝ 벽에 비상식수도…日, '中 대만침공' 대비 지하피난소 설치
오키나와현 인근 섬 부근…기시다, 中 겨냥 "일방적 현상변경 압력 강해져"



(도쿄=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 일본 정부가 중국의 대만 침공을 비롯한 유사시에 대비해 대만 인근 오키나와현 섬에 2주간 피난할 수 있는 지하 시설을 정비한다고 요미우리신문과 산케이신문이 23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피난소 정비 기본 방침과 기술 지침 초안을 마련했다.
일본 정부는 유사시 항공기와 선박으로만 피난이 가능한 외딴섬 가운데 모든 주민을 대상으로 피난 계획을 책정해 훈련을 실시하는 기초지자체에 '특정임시피난시설'을 마련하기로 했다.
피난시설 정비 대상 지역은 대만에서 약 110㎞ 떨어진 섬인 요나구니지마, 이 섬의 동쪽에 있는 섬인 이시가키지마 등이 될 것으로 보인다.
피난시설에는 미사일 공격 시 발생하는 폭풍을 견딜 수 있도록 30㎝ 두께 철근 콘크리트 외벽이 설치된다. 내부에는 1인당 하루에 3L(리터) 정도씩 제공할 수 있는 대량의 음료수가 보관된다.
피난시설 이용자는 유사시 피난을 유도하는 공무원과 조기에 대피하지 못한 주민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 정부는 평상시 피난시설을 회의실이나 주차장으로 활용하도록 할 방침이다.
한편,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이날 오전 도쿄 남부 가나가와현 요코스카시 방위대에서 열린 졸업식에 참석해 "평화를 유지하고 유사 발생을 억지하기 위해 외교력 강화와 함께 방위력의 근본적 강화를 추진한다"고 말했다고 교도통신과 공영방송 NHK가 전했다.
기시다 총리는 중국을 염두에 두고 "힘에 의한 일방적 현상변경 압력이 강해지고 있다"며 "일본은 전후 가장 엄중하고 복잡한 안보 환경의 한복판에 있다"고 강조했다.
기하라 미노루 방위상은 일본이 영국, 이탈리아와 함께 개발하는 차세대 전투기에 대해 "세계 안전, 안정의 초석이 된다"고 주장했다.
일본 방위대는 한국 사관학교와 유사한 교육기관으로 졸업생은 간부 자위대원이 된다.
psh5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