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1월 美 전기차 신차등록 2위…두자릿수 점유 노린다

입력 2024-03-25 09:00  

현대차그룹, 1월 美 전기차 신차등록 2위…두자릿수 점유 노린다
GM·포드 제치고 테슬라 이어 2위

(뉴욕=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현대자동차그룹이 올해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2위로 출발하며 두 자릿수 점유율을 노린다.
25일 S&P 글로벌 모빌리티 통계를 인용한 미국 자동차 전문매체 오토모티브뉴스에 따르면 올해 1월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신차 등록 대수는 8천262대로 집계됐다. 점유율은 9.3%였다.
가장 많은 등록 대수를 기록한 업체는 미국 현지업체인 테슬라(4만8천757대)였다. 다만 테슬라의 보급형인 모델3의 등록대수(1만1천739대)는 작년 동기 대비 23% 감소했다.
2위인 현대차그룹에 이어 GM그룹(6천546대)과 포드그룹(5천429대)이 각각 3위와 4위를 차지했다.
다만 오토모티브뉴스는 '현대차그룹이 더 높이 올라간다'(Hyundai move higher)라는 주제로 현대차그룹의 성장세에 주목했다.



오토모티브뉴스는 테슬라의 성장 둔화와 달리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등록대수가 작년 동기 대비 79% 증가했다고 전했다.
또 시장분석기관 아이씨카즈의 수석 애널리스트 칼 브라우어의 분석을 인용해 "현대차그룹의 유일한 걸림돌은 미국 전기차 생산 부족인데, 올해 미국 공장이 가동되면 다시 한번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기존 업체들을 앞지르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4분기 미국 조지아주 서배너에 있는 전기차 전용공장(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을 가동할 계획이다.
매체는 미국 시장에서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신차 판매도 순조롭다고 전했다.
현대차그룹의 판매량은 올해 2월까지 1만4천399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1.9% 늘었다. 현대차(제네시스 포함)가 40.2%, 기아는 65.0% 증가했다.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기반으로 한 전용 전기차도 많이 팔렸다.
차종별로는 아이오닉5 3천461대, EV9 2천726대, EV6 2천522대, 아이오닉6 1천662대 등의 순이다. 이런 경향을 고려할 때 올해는 연간 10만대 돌파가 확실시된다는 것이 자동차업계의 전망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현대차 아이오닉 시리즈와 기아 EV 시리즈 등 양사의 전기차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며 "연말 전용 공장이 가동되면 판매는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viv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