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목, 과일 도매가 강세에 "유통구조 개선할 기회"(종합)

입력 2024-03-25 13:56  

최상목, 과일 도매가 강세에 "유통구조 개선할 기회"(종합)
하나로마트서 '과수산업 경쟁력 대책' 언급…"사과 비축도 검토"



(성남=연합뉴스) 송정은 기자 =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5일 농산물 가격을 점검한 뒤 "유통 구조의 문제점을 개선하는 기회로 삼겠다"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이날 오전 경기 성남시 분당구 구미동의 '하나로마트 성남점'을 찾아 "과일 소매가격은 정부 지원으로 내려갔지만 도매가격은 여전하다"는 취재진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최근의 과일 가격 강세에 단기적으로는 소비자 가격 안정화를 위해 지원을 확대하는 동시에 다른 한축으로는 유통구조를 개선하겠다는 취지다.
이와 관련, 정부는 과일 수급 불안을 최소화하기 위해 '과수산업 경쟁력 대책'을 내놓기로 했다.
생산·유통·소비 단계별로 가격안정이 가능한 구조를 만들겠다는 목표다. 재해예방시설 보급을 확대하고, 기존 과수원 대비 생산성이 2배 이상 높은 차세대 과수원 단지를 집중 조성하는 방안이 담길 예정이라고 정부는 설명했다.
최 부총리는 "사과 비축도 도입을 검토한다든지 비축 대상이나 품목, 물량을 신축적으로 해서 수급관리를 제대로 하겠다"고 했다.
최 부총리는 과일 비축량에 대해 "현재까지는 공급 물량이 충분하다"며 "국내 과일과 경합하지 않는 수입과일 상황을 체크하면서 최대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단기적으로 가격안정 자금 지원도 기간이나 금액은 제한 없이 시장·물가상황을 고려해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체적으로 에너지·식료품을 제외하고 추세적인 가격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는 주요국 대비 낮은 상황"이라며 "공급 충격이 사라지면 하반기에는 2%대 초중반으로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최 부총리의 이날 현장방문에는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강호동 농협중앙회 회장 등이 동행했다.
이들은 사과·대파·애호박 등 주요 농산물의 수급 동향을 점검하고, 축산물과 수산물 코너도 차례로 둘러봤다.
하나로마트 측은 정부 납품단가 지원 및 마트 자체할인 등으로 농·축·수산물 가격을 최대 40∼50% 할인 판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송 장관은 대파 한 단을 875원에 판매하는 것과 관련, "4천250원에서 정부 납품단가 지원 2천원, 하나로마트측 1천원, 여기에 농식품부 할인쿠폰 375원까지 붙여 875원"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윤석열 대통령이 서울 서초구 하나로마트 양재점 대파 판매대 앞에서 "그래도 (대파 한 단에) 875원이면 합리적인 가격이라고 생각된다"라고 발언하면서 불거진 대파 가격 논란을 염두에 둔 언급으로 보인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13조원 민생회복지원금 추경' 제안에 대해 최 부총리는 "선거를 앞두고 여야 공약에 대해 말하는 건 적절치 않다"고 밝혔다.
j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