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영 "中 연계 해커그룹, 의원 등에 첩보 공작"…관련자 제재

입력 2024-03-26 04:11  

미·영 "中 연계 해커그룹, 의원 등에 첩보 공작"…관련자 제재
英, '의원 정찰' 개인·기업 제재…美, 사이버 위협 혐의자들 제재·기소


(워싱턴·런던=연합뉴스) 조준형 김지연 특파원 = 미국과 영국이 25일(현지시간) 중국 정부와 연계된 해커 집단이 국회의원과 학자, 언론인, 민주주의 활동가 등 수백만 명을 위협하는 사이버 스파이 공작을 벌인 것으로 의심된다며 관련자들을 제재했다.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미국과 영국 정부는 중국 방첩기관인 국가안전부와 연결된 단체인 일명 'APT31'에 맞서 일련의 조처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국무부는 APT31에 대해 "중국 정부와 연결된 사이버 위협 그룹"으로 칭하며 미국 정부 당국자, 정치인, 선거 캠프 관계자, 다양한 미국 경제 및 국방 관련 단체와 당국자 등을 노렸다"고 지적했다.
영국은 이 그룹이 중국에 비판적인 입장을 보여온 영국 의회 의원들에 대한 '정찰 활동'을 시도했다면서 APT31와 관련된 2명과 기업 1명을 제재했다고 밝혔다.
동시에 영국은 이름을 특정하지 않은 또 다른 중국의 국가 연계 해커 그룹이 2021∼2022년 영국 선거관리위원회 해킹의 배후라고 지목했다.
앞서 영국 정부는 2021년 8월부터 발생한 선관위에 대한 해킹 과정에서 해커들이 수백만 명의 선거인 명부 사본에 접근했다고 밝힌 바 있다.
올리버 다우든 영국 부총리는 25일 의회에서 이번 일들이 "중국의 적대적 의도를 보여주는 명백하고 지속적인 행동 양상을 보여준다"면서 영국 외무부가 주영 중국 대사를 초치해 설명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미국 법무부는 니가오빈, 웡밍, 청펑 등 7명을 컴퓨터 사기로 기소하면서 공소장에서 이들이 수백만 명의 업무 계정이나 개인 이메일, 온라인 저장공간 기록을 위협했다고 밝혔다.
미 재무부는 이들에 더해 우한 샤오루이즈 과학·기술 유한회사를 미국 중요 인프라를 겨냥한 악의적 사이버 활동 혐의로 제재한다고 발표했다.
로이터 통신은 이날 공개된 기소장을 토대로 중국인 해커 7명이 미국인 수백만 명의 업무용 이메일 및 개인 이메일, 온라인 저장소, 전화 통화 기록 등을 해킹하거나 해킹을 시도했다고 지적했다.
리사 모나코 미 법무부 차관은 중국 측 해킹의 목표가 "중국 정권에 비판적인 사람을 억압하고, 정부 기관들을 공격하고, 영업 비밀을 훔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데이비드 캐머런 외무장관은 "중국의 국가 연계 조직과 개인이 우리의 민주주의 제도와 정치 절차를 표적으로 삼은 것은 용납 불가"라며 "이 문제를 왕이 중국 외교부장에게 직접 제기했다"고 말했다.
중국 대사관은 이 같은 영국 정부의 발표가 "완전한 날조에 악의적 비방"이라고 반박했다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다.
cheror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