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 장관 "수직농장에 전방위 지원…수출산업으로 육성"

입력 2024-03-26 14:00  

농식품 장관 "수직농장에 전방위 지원…수출산업으로 육성"
산업장관 등과 수직농장 기업 간담회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26일 "관계부처와 협업해 수직농장을 우리 농업의 새로운 수출산업으로 육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송 장관은 이날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상주 국토교통부 국토도시실장과 함께 경기 평택시 소재 플랜티팜에서 간담회를 열고 수직농장 전문기업 관계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송 장관은 "기후변화, 노동력 부족과 같은 도전 과제를 극복하기 위해 농업은 첨단기술산업으로 전환이 필요하다"며 "수직농장은 고소득 작물을 안정적으로 대량 생산할 수 있는 기술집약적 농업방식으로, 농업뿐 아니라 가공식품, 바이오 등 전후방 파급효과가 큰 분야"라고 강조했다.
수직농장은 스마트팜의 일종으로 다단식 실내 구조물에서 온도와 습도 등을 자동으로 제어하며 작물을 기르는 공장형 농장이다.
이 분야 세계시장 규모는 지난 2022년 42억달러(약 5조6천억원)에서 2028년 153억달러(약 20조5천억원)로 연평균 24.7%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분야에서 우리 기업의 수출도 늘고 있어 성장 가능성도 크다고 평가된다.
이에 농식품부는 '스마트농산업 발전방안'을 수립하고 국내 수직농장 기업 지원을 본격화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발전방안에는 일정 지역 농지에 수직농장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하고 산업단지에 입주가 가능하도록 제도 정비에 나선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 수직 농장용 센서, 로봇 등의 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수직농장을 스마트팜 종합자금 지원 대상에 포함하도록 할 예정이다.
다음 달부터는 스마트팜이 무역보험 우대 품목에 추가돼 수출기업의 보험 한도가 최대 두 배로 늘고 보험료 2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안 장관은 이 자리에서 "수직농장은 낡은 규제에 발목이 잡혀있는 융합형 신산업의 상징적인 사례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산업단지에는 정보통신기술(ICT), 로봇, 식품 등 연관 기업이 몰려있고 공장·발전소 폐열 등 에너지 비용 절감에 활용할 수 있는 에너지원도 많아 수직농장이 산업단지에 입주할 수 있게 되면 전후방 기업들이 동반 성장하는 시너지 효과가 클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실장도 "수직농장이 산업단지에 입주하면 업종 다양화와 기업 투자 활성화를 통해 산업단지 활력이 제고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수직농장이 산업단지에 하루빨리 입주할 수 있도록 농식품부, 산업부, 기업 등과 적극 협업해 관련 규제를 신속하게 걷어내고 기업 투자 일정에 맞춰 산업단지계획 변경 등 행정절차를 신속하게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s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