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인권전문가 "이스라엘, 가자서 집단학살…인종청소 연상"

입력 2024-03-26 11:11  

유엔 인권전문가 "이스라엘, 가자서 집단학살…인종청소 연상"
"압도적 공격 규모 등 볼 때 팔레스타인인 물리적 말살 의도"
보고서, 대이스라엘 무기수출 금지 권고…이스라엘, 강력 반발

(서울=연합뉴스) 김문성 기자 =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서 현지 무장정파 하마스와 전쟁을 벌이면서 인종청소를 연상시키는 집단학살(제노사이드)을 자행했다는 유엔 인권 전문가의 판단이 나왔다.
프란체스카 알바네제 유엔 팔레스타인 인권 특별보고관은 26일(현지시간) 이런 내용을 담은 보고서를 유엔 인권이사회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AFP 통신과 영국 일간 가디언이 25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알바네제 특별보고관은 '제노사이드 해부'(Anatomy of a Genocide)란 제목의 보고서에서 이스라엘이 유엔 제노사이드 협약에서 집단학살로 규정된 5개 행위 가운데 세 가지를 저질렀다고 믿을 만한 합리적 근거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 협약에서 제노사이드는 '국가적, 민족적, 인종적, 종교적 집단의 전부 또는 일부를 파괴하려는 의도로 실행된 행위'로 정의된다.
알바네제 특별보고관은 이스라엘의 구체적 위반 행위로 집단 구성원(팔레스타인인) 살해, 심각한 신체적 또는 정신적 상해, 물리적 파괴로 생활 조건에 고의로 영향을 끼친 점을 들었다.
그는 "가자지구에 대한 이스라엘 공격의 압도적 성격과 규모, 이로 인한 파괴적인 생활 조건은 팔레스타인인들을 물리적으로 말살하려는 의도를 드러낸다"고 말했다.

또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인들과 그들의 기반 시설을 '테러리스트'나 '테러리스트 지원'으로 간주해 표적으로 삼거나 부수적 피해를 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이런 식으로는 가자지구의 어떤 팔레스타인인도 안전하지 않다"며 "이는 수만 명의 팔레스타인인 목숨을 앗아가는 파괴적이고 의도적인 영향을 끼쳤다"고 평가했다.
보고서에는 이스라엘이 집단학살을 방지하고 가자지구 주민의 인도적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를 하라는 국제사법재판소(ICJ)의 지난 1월 명령을 따르고 있지 않는 것 같다며 유엔 회원국들이 이스라엘에 대한 무기 수출을 즉각 금지하는 것을 권고하는 내용도 담겼다.
이스라엘은 지난해 10월 7일 하마스의 기습 공격을 받자 가자지구에서 하마스 전멸을 목표로 내세우며 곧바로 보복 공격에 나서, 5개월 넘게 군사 작전을 벌이고 있다.
가자지구 보건부에 따르면 이스라엘군의 공격으로 지금까지 약 3만2천300명이 숨졌으며 이들은 주로 여성과 어린이다.

이런 내용을 담은 알바네제 특별보고관의 보고서에 대해 이스라엘 측은 강력히 반발했다.
제네바 주재 유엔 이스라엘 대표부는 "이 보고서를 완전히 거부한다"며 "유대 국가(이스라엘)의 건국 자체를 훼손하려는 활동의 연장선에 불과하다"고 비난했다.
이어 "이스라엘의 전쟁은 팔레스타인 민간인이 아닌 하마스를 상대로 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이스라엘은 지난달 초 알바네제 특별보고관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게시글을 문제 삼아 그를 입국 금지 대상으로 지정했다.
알바네제 특별보고관은 하마스가 저지른 학살의 피해자들을 기리는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에 관한 르 몽드지 보도와 관련, 엑스(X·옛 트위터)에 "10월 7일 희생자들은 유대인들이기 때문이 아니라, (팔레스타인을 상대로 한)이스라엘의 탄압에 대한 대응 차원에서 희생된 것"이라는 글을 올렸다.
이탈리아 국적의 국제변호사이자 학자인 그는 또 "프랑스와 국제사회는 그것(이스라엘의 탄압)을 막기 위해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kms123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