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네덜란드 총리에 "공급망 차단은 분열·대립만 초래"(종합)

입력 2024-03-27 22:12  

시진핑, 네덜란드 총리에 "공급망 차단은 분열·대립만 초래"(종합)
'ASML 보유' 네덜란드 향한 경고성 메시지…"中, 기술발전 못 막아"
리창 총리, EU 향해 "무역 규제조치에 신중해야"


(서울=연합뉴스) 홍제성 기자 =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27일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와 회동에서 "인위적으로 기술 장벽을 만들고, 산업과 공급망을 차단하는 것은 분열과 대립을 초래할 뿐"이라고 말했다.
관영 중국중앙(CC)TV에 따르면 시 주석은 이날 중국을 실무방문하고 있는 뤼터 총리와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만나 "진정으로 안전한 세상은 깊은 통합과 상호의존의 세상이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시 주석의 발언은 세계적인 반도체 장비 제조업체 ASML을 보유한 네덜란드를 향해 미국이 주도하는 대중 견제 전선에 동참하지 말라는 경고성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해석된다.
시 주석은 이어 "디커플링(decoupling·공급망 등 분리)은 출구가 없다"며 개방적 협력만이 유일한 선택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항상 '네가 져야 내가 승리한다'는 흑백논리의 이원적 사고가 낡은 것이라고 여겨왔다"면서 "중국인은 발전할 수 있는 정당한 권리를 갖고 있으며 그 어떤 세력도 중국의 과학기술 발전과 진보를 막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는 미국 등 서방이 첨단기술의 대중 수출 통제 등으로 중국의 발전을 막더라도 과학기술의 자립자강 등을 통해 이를 돌파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해석된다.
시 주석은 중국과 네덜란드의 관계와 관련해서는 "안정적이고 빠르게 발전해 각 분야의 협력이 지속적으로 심화하고 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네덜란드로부터 고품질(첨단) 제품 수입을 확대할 의향이 있다"며 네덜란드 기업이 중국에 투자하는 것을 환영하며 네덜란드가 중국 기업에 공정하고 투명한 비즈니스 환경을 제공하기를 희망했다.
이어 그는 양국은 농업, 수리, 에너지 등 분야의 전통적 협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동시에 인공지능, 녹색 전환, 실버산업 등 분야의 협력 잠재력도 활용해 나가야 한다고도 역설했다.
이밖에 그는 네덜란드가 중국과 유럽과의 상호 이해를 촉진하고 건설적인 발전을 이루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해달라고도 당부했다.
이에 대해 뤼터 총리는 "디커플링은 네덜란드 정부의 정책적 옵션이 아니다"라면서 "중국의 발전 이익에 해를 끼치는 모든 조치는 자신의 이익도 해칠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네덜란드는 중국과의 우호관계를 소중히 여기고 있다"며 "중국과의 동반자 관계를 지속해서 심화시키고 인적 교류, 경제·무역, 탄소 배출 감소 등 분야의 협력을 강화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고 CCTV는 전했다.
뤼터 총리는 중국이 작년 12월 1일부터 네덜란드에 대해 1년간 시범적으로 최대 15일간 비자 면제 조처를 한 데 대해서도 감사를 표시했다.
리창 총리도 이날 뤼터 총리와 별도로 회담했다.
리 총리는 회담에서 "오늘날 세계는 변화와 혼란이 교차하고 보호주의와 냉전적 사고방식이 고개를 들고 있다"고 지적한 뒤 자유무역을 추구하는 양국이 경제·무역 협력 규모를 계속 확대하고 인공지능, 녹색 전환 분야의 협력 잠재력을 발굴하는 한편 해상 풍력, 태양광 발전 등 분야에서 혁신적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유럽연합(EU)을 향해서는 "제한적인 경제·무역 정책(규제조치)과 무역 구제조치는 신중하게 처리해야 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이는 EU가 전기차와 태양광 등 중국산 제품에 대해 조사에 착수하고 유럽 업체를 보호하는 조처를 해서는 안 된다는 메시지를 우회적으로 피력한 것으로 해석된다.
뤼터 총리는 "네덜란드는 중국과의 우호를 소중히 여기고 있다"면서 네덜란드는 중국과 양자관계, EU와 중국과의 관계 발전을 위해 부단히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2006년 취임해 네덜란드 역대 최장수 총리로 재직 중인 뤼터 총리는 지난해 7월 내분을 이유로 연립정부를 해산시키고 정계 은퇴를 전격 선언해 이번이 마지막 방문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js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